하체비만 원인 중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는 하체비만의 진단과 치료법

하체비만 원인 중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는 하체비만의 진단과 치료법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3.04.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체비만 원인 중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는 하체비만의 진단과 치료법

하체비만의 근육형하체비만형에서는 근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치료하는 운동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보러가기) 이번에는 하체비만의 다양한 원인중 하나인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는 하체비만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자궁내 혈액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원인 자궁내에 혈액순환 상태가 좋지 못해 생기는 자궁 내 혈액순환 부전형 하체비만형으로 자궁의 혈액순환이 하체의 순환과 밀접한 연관을 가져 자궁의 상태가 악화되면서 하체의 부종상태가 같이 악화되어 나타나는 하체비만 유형이다. 

자궁내 혈액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증상
자궁 내 혈액순환 부전형 하체비만은 여성의 생리와 함께 하체가 변화한다. 자궁의 혈액순환상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어 생리기간에 하체가 심하게 붓고 생리가 끝나면 하체부종이 줄어들게 된다. 

자궁내 혈액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치료법
자궁의 혈액순환상태를 개선하는 치료를 통해 하체의 혈액순환을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부족형 하체비만 원인
하체비만의 1/5를 차지하는 혈액부족형 하체비만은 상체에 비해 하체의 미세혈관으로 인한 혈액과 연관된 병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상체 혈액순환의 진단의 중심이 심장이고 하체혈액순환의 진단 중심은 자궁이 되는데 혈액부족형 하체비만은 혈액순환의 중심인 자궁 내 혈액의 부족함과 연관이 있다. 

혈액부족형 하체비만 증상
손발의 말초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양이 정상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손발의 차가운 정도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 사례로 손발이 시려울 정도로 아주 차지만 그냥 차다고 인식하는 수준으로 보통 출산 후 손발이 차가워졌다고 느끼고 병원에서 진단 후 알게 되는 경우이다. 손발의 혈관과 자궁 내의 혈액량이 적어 생리양도 적은 것이 특징으로 생리기간이 짧아 3~5일만에 생리가 끝나고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불규칙한 출혈반응을 나타낸다. 

혈액부족형 하체비만 치료와 예방
혈허(血虛)라고 불리는 증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피부가 매우 건조하여 자주 보습을 해줘야하고 안구주변의 혈액이 부족해 건조해지게 된다. 

몸의 혈액생성을 많이 시키고 양질의 단백질 섭취을 늘려주는 치료가 중요하고 평소 사고나 출혈등의 혈액손실이 과도해지는 상황에 주의하며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체비만은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고 이를 정확히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하체비만을 치료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지금까지 원인과 진단에 따른 다섯 가지의 하체비만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체비만 역시 음식의 과도한 섭취에 의해 발생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평소 근육의 상태와 자궁의 혈액순환과 하체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상태, 그리고 하체의 임파순환이 원활치 못할 경우 하체비만은 더욱 가속화 된다. 그 치료 역시 음식물을 조절하는 것 외에 이와 같은 부분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것을 체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떠한 일이건 정확히 알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결할 수 있지만 정확히 모르는 일은 쉬운 일이라도 두렵고 무섭게 된어 그르칠 때가 많다. 하체비만 역시도 자세하게 알아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습관을 가지면 치료될 수 있다. 

하체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하체비만 증상 등 자가 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해결방법(건강칼럼 참조)을 통해 치유하고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칼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압구정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이성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