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증상과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치료와 예방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증상과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치료와 예방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3.04.0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증상과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치료와 예방

하체비만의 근육형하체비만형에서는 근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치료하는 운동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보러가기) 하체비만의 다양한 원인중 하나인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하는 하체비만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원인 세 번째로 하체비만의 2/5를 차지하는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은 가장 보편적이고 특이한 유형으로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

인간의 각장기의 위치와 동일하여 장기의 순환흐름과 맞물려 가장 움직임이 빈번한 상체에 비해 하체는 혈관의 흐름이 매우 미세하고 복잡해 순환의 흐름도 상체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진다.

생활의 발달과 교통의 발달로 하체의 움직임이 많이 줄어들고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서양음식의 과도한 섭취로 인해 체내에 쌓인 찌꺼기들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그 결과 유독 하체에 순환부전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콜레스트형 하체비만의 유형을 나타내게 되었다.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증상

콜레스테롤형 하체비만은 혈관내 찌꺼기인 콜레스테롤이 주로 작은 혈관 속에 쌓이게 되어 혈액순환의 속도가 떨어져 손발이 차거나 손가락 발가락 끝이 시리게 느껴지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상체와 달리 하체의 혈관의 흐름은 움직임은 내우 저하된 곳이고 가늘고 세분화되어 있다. 높은 열량의 음식섭취와 부족한 하체운동은 혈액순환과 가장 밀접한 직장의 순환에도 영향을 주어 적절한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극심한 변비증상을 호소한다. 또한 혈액내에 쌓인 노폐물로 인해 혈액의 순환속도가 떨어져 하체에 멈이 발생하고 상체의 미세혈관의 멍은 다크써클 등으로 나타난다.

콜레스트롤형 하체비만 치료와 예방

콜레스테롤형 하체비만은 베이컨, 소세지, 치즈, 초콜렛, 비스켓, 도너츠 등과 같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음식물 섭취는 절대 금지해야 한다.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치료를 병행하면서 대변을 원활하게하고 식이섬유나 유산균 등을 섭취해야한다. 운동법은 특별하지 않고 규칙적인 운동과 산책이 효율적이다.

하체 임파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원인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보편적인 하체순환상태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하체 임파순환 부전형 하체비만은 하체의 임파순환이라는 순환전달매개체가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하체비만유형이다. 하나의 단독적인 유형이 아닌 대다수 여성들의 생활상에서 나타나는 가장 보편적인 하체부종 및 하체비만의 형태이다.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가장 먼저 나오게 되는 유형인 것이다.

하체 임파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증상

임파의 순환상태가 원활하지 못해 나오는 현상으로 특히 하체의 순환중심인 서혜부임파의 상태가 악화된 상태이다. 이로 인해 피로해지면 붓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하체 임파순환 부전형 하체비만 치료법

여성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올 수 있는 형태이므로 수시로 행동과 자세를 조절해야 한다. 고관절의 위쪽에 해당하는 골반과 하체의 연결지점인 서혜부임파의 상태를 진단하는게 중요하다. 이 부위를 자주 풀어주고 마사지와 동시에 다리를 찢는 현태의 스트레칭을 하면서 수시로 두들겨 주는 행위가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하체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하체비만 증상 등 자가 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해결방법(건강칼럼 참조)을 통해 치유하고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칼럼 : 복치의학회 부회장, 강남 압구정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이성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