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의 매력은 “저렴한 등록금에 원하는 공부”

사이버대의 매력은 “저렴한 등록금에 원하는 공부”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0.06.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지털대 설문, 응답자 72%가 ‘평소 관심분야에 대한 공부’
사이버대학 재학생 대부분은 평소 관심분야 공부를 위해 진학했으며, 저렴한 등록금을 학교 선택의 중요 요소로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 최대 사이버대학인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조백제)가 올해 입학한 학생 4,47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사이버대학의 진학 목적’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2%(복수응답)가 ‘평소 관심분야에 대한 공부’라고 대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학사학위 취득’, ‘대학원 진학이나 해외유학’, ‘자격증 취득’이 41%, 24.3%, 21.2%를 차지하며 뒤를 이었다. 반면 지난 몇 년간 높은 응답률을 보였던 ‘이직이나 승진’은 16.1%에 그쳤다.

‘사이버대학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대부분인 91.9%가 ‘시공간에 제약 없이 공부가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이밖에도 ‘저렴한 학비’와 ‘학위와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응답이 각각 54.5%와 35.1%를 차지했으며, ‘수능과 내신성적 없이 입학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24.1%에 달했다.

사이버대학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저렴한 등록금’이라는 응답이 63.9%로 가장 많았으며, ‘우수한 교과과정’이 62.6%, ‘교수진’이 47.7%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선택 시 ‘여론과 주변의 평가’가 중요하다는 응답도 44.2%나 됐다.

서울디지털대 김기환 입학관리팀장은 “사이버대학은 학생의 70% 이상이 직장인이기 때문에 학업의 수월성과 저렴한 학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대졸자의 지원율이 높아지면서 진학 목적으로 ‘학위 취득’ 보다는 ‘관심분야 공부’를 응답한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