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공공기관 최초 사회성과연계채권 투자에 참여

한국예탁결제원, 공공기관 최초 사회성과연계채권 투자에 참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02.0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이 8일 KSD나눔재단을 통하여 SIB 사업*인 경기도 ‘해봄 프로젝트’에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참여하였다.

* SIB(Social Impact Bond) 사업 : 사회문제를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해결하고 그 성과에 따라 정부(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미리 약정한대로 투자원금과 성과를 보상해주는 사업

예탁결제원은 따뜻한 자본주의를 실천하는 사회공헌 철학에 기초하여 종전에 실시하던 일회성 단순 후원 사업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자립지원을 위하여 SIB투자에 참가하게 되었으며 투자금액 1.5억원(총 투자금 15.5억원의 약10%)을 지속가능경영재단 후원을 통해 간접 투자하였다.

본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2014년 7월 이후 예탁결제원은 사회적금융연구회와 협조하여 해외 SIB투자, 국내외 사회적기업 투자사례, 사회적 가치 평가 툴 등 관련 자료를 축적하고 연구 사업을 지원하여 왔다.

한편 이번 사업은 2020년에 마무리되며 그 결과에 따라 성과를 차등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성과가 목표인원(대상자 800명의 20% 탈수급)에 달할 경우 투자금 전액과 약 14%의 성과금액을 받을 수 있다.

예탁결제원은 사업의 결과 회수되는 금액전액을 지방자치단체 주관 SIB사업에 재투자하거나 사회적기업 등에 투, 융자 형태로 투입할 예정이다.

예탁결제원 이병래 사장은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자립 지원을 위하여 SIB 투자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사회공헌 활동의 방식을 다양화하고 앞으로도 유사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