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오늘 오후~모레 전국 황사...일부 지역 짙은 황사 가능성’

기상청, ‘오늘 오후~모레 전국 황사...일부 지역 짙은 황사 가능성’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6.04.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이 22일 오늘 오후부터 모레까지 전국적으로 황사가 짙을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황사 현황

그제(20일)부터 오늘(22일)까지 몽골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하여, 중국 북동부에 위치한 저기압 후면의 북서기류를 따라 남동진하고 있다.

-황사 전망

이번 황사는 오늘(22일) 오후에 서해5도를 시작으로 밤부터 모레(24일)까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겠다.

특히 오늘(22일) 밤 서울, 경기도를 포함한 서쪽지방을 시작으로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황사가 나타나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황사가 짙게 나타날 가능성도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여 대처하기 바란다.

-기류에 따라 황사가 나타나는 지역과 강도, 지속시간이 매우 유동적이다.

한편, 현재(13시) 우리나라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PM10 농도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아침까지 나타났던 짙은 안개가 낮 동안에 연무나 박무로 남아 서해상에서 유입되는 부유물질과 섞여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짙은 황사는 400㎍/㎥ 이상을 의미한다.

황사특보 발표기준

황사주의보(경보) :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 400㎍/㎥(800㎍/㎥)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대비 국민행동요령

황사 예보 시에는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점검하고, 외출 시 마스크 등을 준비, 어린이나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또한, 축산 농가에서도 축사 및 시설물을 점검하는 등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