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공단, ‘당신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세상’ 발간

안보공단, ‘당신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세상’ 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2.17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은 재해예방을 위한 협력활동으로 안전한 현장을 만들고 재해감소 성과를 이룬 이야기를 책으로 엮은 ‘2015 당신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세상’을 발간했다.

안전보건공단은 국가적 안전보건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현재까지 370여개 기관 및 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안전보건 교육 및 기술지원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안전보건공단이 재해예방을 위해 추진한 업무협약 중 10건의 우수사례를 엄선한 것으로 각 단체 및 기관과 재해를 줄이고 안전을 확보한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GPS 위치정보 수신장치 ‘띠띠’를 개발해 벌목현장 작업자간 안전을 확보한 기관, 여름철 제설 대비에 나서는 지자체, 화학물질 누출사고 도시에서 안전도시로 거듭난 지자체, 빅데이터를 활용해 배달사고예방에 나선 다양한 이야기들이 소개된다.

GPS 위치정보 수신장치를 개발한 강원도 동부지방산림청은 산림작업 현장에 ‘보호구 미착용 삼진아웃제도’를 도입하고, ‘자율안전점검원’운영 등을 통해 전년대비 재해발생율을 52% 감소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경기도시공사의 경우에는 건설현장 안전사고 발생에 대하여 내부직원과 시공업체에 대한 평가기준을 마련해 참여자 모두가 책임의식을 공감하도록 함으로써 재해율을 감소시켰다.

160여 페이지로 구성된 이 사례집은 재해감소 성과를 그래프로 도식화하고 사진과 함께 우수활동 사항을 스토리텔링식으로 엮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사례집은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의 ‘알림마당-스토리텔링단행본’ 코너에서 PDF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안전보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사업장 및 안전보건유관기관에도 배포된다.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우리사회의 안전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안전보건에 대한 국가적 역량의 결집이 필요하다”며 “사회 구성원들이 안전보건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내용을 담은 사례를 통해 안전보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더욱 확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