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최초로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 공식 개소

서울 최초로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 공식 개소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7.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와 복지 서비스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고용복지+센터가 서울지역 최초로 송파구 가락본동(IT 벤처타워)에 문을 열었다.

고용부, 행자부, 복지부, 여가부 등 관계부처는 중앙-지방간 칸막이를 제거해 고용과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서울동부고용복지+센터를 7.23(목)에 지역 인사들을 초청하여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용복지+센터는 국민들이 한 곳만 방문하면 다양한 고용, 복지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여러 서비스 기관이 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업 모델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하고, 중앙과 지방, 공공과 민간 간 협업을 일궈낸 대표적인 ‘정부3.0’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개소하는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는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중에 가장 먼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는 송파구를 중심으로 광진구, 성동구, 강동구의 일자리 및 복지서비스와 고용노동부 서울동부 고용센터의 취업지원, 실업급여 지급 등의 서비스를 결합한 융합형 행정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 일자리플러스센터 및 4개구 복지지원팀과 기존의 고용센터 기능이 융합되어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주민들이 보다 손쉽게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고용-복지 연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에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서민금융센터, 서울 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구 헬스케어 등의 기관이 함께 참여하였다.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이들 참여기관을 통해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은 고용-복지 분야 외에도 노후설계·금융·법률·기초의료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상담 및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아 볼 수 있다.

관계부처는 ‘14년 남양주 등 10개소를 개소하였고, `15년에는 서울동부센터를 시작으로 30개 지역이 개소를 앞두고 있는 등 고용복지+센터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상반기에 고용노동부가 `14년 개소한 고용복지+센터 10개소의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운영 중인 지역의 취업실적은 전국 평균 11.4%에 비해 23.7% 증가하여 크게 상승하였고, 고용복지+센터 운영이 안정화 되면서 서비스 연계도 활성화되고, 국민 편의 향상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서울동부고용복지+센터도 참여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기회가 확대되고 행정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7.23(목) 열린 개소식에는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 박춘희 송파구청장 등이 참석하여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의 출발을 함께 축하하였다.
* 7.23(목) 14:30∼,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인사말에서 “고용복지+센터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의 입장에 서서, 여러 부처와 기관들이 협업하여 고용을 통한 복지, 탈수급을 위한 자립지원을 실현하는 길”임을 강조하고, “앞으로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