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 조합원 모집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 조합원 모집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3.24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 조합원 모집

분양가 시세보다 20% 저렴한 지역주택조합아파트 ‘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가 조합원을 모집중에 있다.

대출이자, 각종비용 절감 매력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시행사가 땅을 사서 건설사와 공사계약을 맺은 뒤 일반 소비자에게 분양하는 방식으로 짓는다. 하지만 지역주택조합은 같은 생활권역에 사는 수요자들이 조합을 결성하고 이들이 모은 자금으로 땅을 매입, 건설사에 아파트를 짓도록 하는 사업이다. 대부분 무주택자가 땅을 사서 집을 짓는다는 점에서 자신이 소유한 주택을 허물고 새집을 짓는 재건축-재개발 조합과도 차이가 있다.

지역주택조합의 최대 장점은 집값이 20% 정도 저렴하다는 점이다. 토지 매입 등 시행사 업무를 조합이 직접 맡기 때문에 토지 매입에 따른 대출 이자와 사업추진 및 분양 마케팅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하지만 지역주택조합을 분양 받기 위해서는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지역주택조합 시 체크할 점

지역주택조합은 시세보다 저렴한 내집마련의 기회로 그 장점이 부각되어 전국적으로 인기 몰이가 뜨거운 가운데 그에 대한 피해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지역 주택조합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토지 매입이다. 대다수 지역 주택 조합은 토지 매입에 관하여 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있다. 또한, 토지 매입이 완료 되었다는 현장들도 많으나 그 내용을 면밀히 살펴 보면 큰 차이가 있다. 현행법상 토지 사용승낙승인서의 80%를 받으면 사업승인이 되고 95% 이상을 받으면 강제매도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주택조합을 선택할 경우에는 반드시 토지 확보여부를 꼼꼼히 체크해 보아야 한다.

두번째로 사업진행에 따른 인허가도 살펴보아야 한다. 행정상의 절차 지연으로 인하여 사업 계획의 지연 및 조합원들의 추가 부담금이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파트 건립의 기본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지구단위 계획 심의, 교통영향분석 및 개선대책심의는 통과되었는지 살펴 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자금관리의 투명성이다. 기존의 많은 조합아파트들은 조합원 가입비등의 자금을 조합장과 조합임원들의 개인적인 유용으로 고소, 고발 등의 잡음이 많았고 그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거나 사업 자체가 무산되기도 했다. 따라서 개인적인 유용 방지 및 자금사용의 투명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안전장치, 예를 들면 공신력이 있는 은행이나 신탁회사에서 위탁관리를 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토지 100% 확보로 인기몰이 중인 지역주택조합

최근 경기도 광주에서 성황리에 조합원을 모집중인 현장이 화제가 되고 있다. 주변 부동산에서는 지역주택조합의 모범이라 할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오포 추자지구 서희스타힐스(www.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com 1800-8932)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오포 추자지구 서희스타힐스의 경우에는 계약금 및 중도금 일체를 전액 현금으로 납입하여 사업지구 내 토지를 100% 확보하였으며, KB부동산에 신탁등기까지 완료하여 토지확보의 투명성 및 공신력을 높였다는 평가다.

자금관리 또한 투명성과 안정성을 위해 한국자산신탁에 위탁하였으며, 광주 지역 최초로 조합원의 추가 부담금 걱정을 없애기 위해 ‘조합원 확정가’를 실시하는 등 지역주택조합의 장점을 극대화시킨 일반분양 같은 신개념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상품을 출시하였다.

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www.광주오포서희스타힐스.com 1800-8932) 김혜경 담당 부장은 “주택홍보관을 오픈한지 얼마 안돼 빠르게 조합원이 모집되고 있어 사업추진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합원 모집이 완료되면 일반 분양을 바로 실시할 예정이며 일반 분양분과 비교시 약 30% 이상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발빠른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또한, 주택홍보관을 방문하고 있던 관람객 이승연(광주 거주, 주부)씨는 “단지배치와 구조, 평면도도 마음에 들 뿐만 아니라 개통예정인 광주역과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로 강남으로 이동하기가 매우 수월해졌고, 오포역과 오포IC가 개통된다면 미래가치까지 더해 뒤도 안돌아보고 계약했다”며 “지인들에게도 1등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