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으로 맛보는 푸드&힐링’ 대구음식관광박람회 개막

‘자연으로 맛보는 푸드&힐링’ 대구음식관광박람회 개막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6.1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자연으로 맛보는 푸드&힐링’이라는 주제로 제13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를 6월 12일부터 4일 간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13회째를 맞이하는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지역음식의 이미지 및 브랜드화는 물론 대구 음식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대구를 대표하는 음식을 한자리에 모아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여 행사장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의 눈과 입, 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구음식박람회는 지난해에 이어 대구국제식품전(DAFOOD2014)과 동시 진행하여 두 전시회 전체 200개 사 650부스로 개최되어 음식문화와 식품산업의 전반을 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음식박람회 행사는 초청 국가관의 멕시코, 페루를 비롯하여 독일, 미국 등 세계 11개국의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자연’, ‘힐링’, ‘대구’, ‘세계’ - 네 가지 섹션으로 만나는 음식전시관

자연음식 - 연요리 특별관, 꽃요리 전시관, 계절음식관

자연&힐링 주제 음식관의 메인 주제관은 ‘연, 자연의 향기’를 간직한 연요리 특별관이다. 대구의 대표 특산물인 연을 전통과 현대 콘셉트의 연못 동산으로 조성하여 연떡 케이크, 매작과, 란 등의 고전음식과 청포묵꼬치, 햄버거 스테이크 등 퓨전음식을 전시한다.

꽃요리 전시관에서는 맛과 멋으로 먹는 싱그러운 꽃요리를 선보인다. 삼짇날 두견화전, 중양절 국화전 등 예로부터 꽃을 이용한 음식을 먹은 우리 선조들의 전통 풍습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계절 음식관은 대구의 사계절에 만날 수 있는 대구 대표음식인 봄 미나리, 여름 체리, 가을 송이버섯, 겨울 사과를 활용한 계절음식으로 구성한다.

힐링음식 - 전통음식관, 휴양지 요리관, 사찰음식관, 저염식관

전통 음식관은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진 전통음식을 절기별로 소개하고, 휴양지 요리관은 그리스, 호주, 터키, 말레이시아, 멕시코, 하와이 등 휴양지로 유명한 세계 8개국의 음식을 선보인다.

사찰음식관은 마음을 치유하는 자연 건강식인 전통 사찰음식을 전시한다.

저염식관은 건강한 식생활 개선을 위해 저나트륨 건강메뉴를 전시하고, 건강 간식 시식, 룰렛 퀴즈 등으로 관람객들이 저염식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음식 - 앞산맛길관, 신상·글로벌 맛집관, 대구명인관, 대구10미관

앞산 맛길관은 앞산의 자연과 맛을 소개한다. 힐링여행과 맛집 탐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앞산의 매력을 안지랑 곱창골목, 앞산 카페거리, 앞산 맛둘레길 등 주요 골목별로 만나볼 수 있다.

신상·글로벌 맛집관은 대구의 따끈따끈한 새로 생긴 레스토랑과 외국인이 직접 선정한 대구의 보석 같은 맛집들을 소개한다.

대구 명인관은 중식의 대가인 제1호 달구벌 명인의 중국요리와 야채공예로 화려한 솜씨를 선보인다.

대구 10미관은 대구시가 자신 있게 추천하는 열 가지 맛을 전시하여 대구의 대표 음식을 알린다.

세계음식 초청 국가관 - 멕시코관, 페루관

멕시코관은 멕시코의 대표 음식인 과카몰레와 나초, 피코데가요 등을 전시하고, 멕시코 마야문명 피라미드 등 주요 관광지를 소개함으로써 관람객들에게 멕시코의 음식, 문화, 관광을 선보인다.

페루관은 페루의 문화가 담긴 기념품과 사진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인디오의 애환이 깃든 전통 거리공연을 현장에서 라이브(Live)로 들을 수 있다.

최고의 요리 고수를 찾는 음식경연대회

음식경연대회는 개인요리경연대회(한국식 및 외국식), 단체요리경연대회, Live요리경연대회(개인전), 제과·제빵 경연대회, 칵테일경연대회 총 5개 부문 7개 분과로 국내 유명호텔 조리사, 전국 조리 관련 교육기관 학생 및 현재 업계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영업주들이 대거 참가하여 행사기간 내내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꾸며 나갈 전망이다.

박람회도 식후경 음식한마당

음식한마당은 대구 추천 맛집인 음식점 및 단체가 현장에서 직접 조리하고, 음식을 판매하여 관람객에게 보고, 먹고, 느끼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번 음식한마당은 대구음식관과 세계음식관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대구음식관은 나자르케밥, 지브라스테이크 등 엄선된 대구의 맛집 10개소가 참여하여 관람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세계음식관은 터키, 스위스, 중국, 미국, 베트남, 일본, 러시아, 스페인, 독일 총 9개 국가로 구성되며, 관람객들은 각 나라의 대표음식을 현장에서 맛볼 수 있다.

무료음식을 골라 즐기는 시식관

수제빵 시식관은 대구경북제과협회에서 맛있는 빵을 직접 현장에서 구워 관람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음식한마당에 참여하는 대구음식관과 세계음식관의 참여 음식점에서도 관람객들에게 시간대별로 무료 시식행사를 진행한다.

나만의 요리를 만드는 체험관 - 가족방문객 위한 음식 체험 한마당

가족단위로 참가할 수 있는 행사로는 ‘요리쿡 조리쿡’ 체험 프로그램으로 바람떡 만들기, 아이싱 디자인쿠키 만들기, 슈거컵케이크 만들기, 독일 정통 소시지 만들기 등의 요리 체험행사를 통해 단순히 보고 맛보는 것을 넘어 직접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오감만족 무대행사 - 나트륨 저감화 음식시연, 페루 전통음악공연

행사장 중앙 무대에서는 몸에 좋은 저염 기본반찬 요리 시연과 페루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인디오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져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더해 줄 수 있도록 구성된다.

대구음식관광박람회의 관람은 6월 6일(금)까지 온라인 사전등록을 마친 관람객에 한하여 박람회 무료입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입장료는 대인(대학생 이상) 3,000원, 소인(고등학생까지) 2,000원으로 현장 구입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행사안내는 대구음식관광박람회 사무국(053-601-5455)으로 문의가 가능하며, 대구음식관광박람회홈페이지(www.colorfulfood.co.kr)를 참조하면 된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13년째 지역 음식인들이 힘을 합쳐 개최해 온 대구음식박람회는 지역 외식산업을 발전시키는 바탕이 되어 왔다”라며 “앞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대구‘, ‘음식의 도시 대구’ 라는 도시 이미지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역 음식인들의 역량 결집”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