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새 슈퍼컴퓨터 명칭 공모 당선작 발표

기상청 새 슈퍼컴퓨터 명칭 공모 당선작 발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11.16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청장 전병성)은 올해 도입하는 기상용 슈퍼컴퓨터(3호기)에 사용할 명칭을 공모해 ‘해온’ ‘해담’ ‘해빛’을 선정했다.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3주간 진행된 ‘기상청의 새 슈퍼컴퓨터 애칭 공모’에는 총 302건이 접수되었고, 우리말 IT 기상 언론 광고 분야 등 외부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5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해온’ ‘해담’ ‘해빛’은 김기섭(42,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씨가 슈퍼컴퓨터 2호기가 ‘바람’을 주제로 한 것에 착안해 ‘해’를 주제로 응모해 대상을 받았다.

‘해온’은 ‘온누리를 밝히는 해’라는 뜻을 담고, 해가 세상 구석구석을 밝게 비추어 주듯 정확한 일기예보로 국민 삶에 가치 있는 기상정보를 제공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해담’은 ‘해를 담을 수 있는’의 뜻을 가진 명칭으로 기상변화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태양의 변화에 따른 기상변동을 완벽하게 파악해서 정확한 기상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해빛’은 ‘해의 빛(光)’ 즉, ‘햇빛’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따스한 햇빛처럼 고맙고 정이 넘치는 기상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을 담은 명칭으로 슈퍼컴퓨터를 활용하여 정확한 기상정보의 제공은 물론이고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는 기상청 기상정보서비스’ 제공을 표현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상청 새 슈퍼컴퓨터 애칭 공모에는 기상과 관련된 순 우리말로 응모한 작품이 많아 우리말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과 더불어 기상청의 더욱 정확하고 가치 있으며 신속한 기상서비스를 기대하는 국민들의 바람으로 해석된다.

당선작은 향후 5년 동안 운영되는 기상청 슈퍼컴퓨터(3호기)의 공식적인 시스템 명칭(현업용, 현업백업용 및 초기 시스템)으로 각각 사용될 예정이다. 대상에는 50만원 상품권, 우수상은 각 30만원 상품권, 장려상은 각 5만원 상품권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