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리비아 피랍 우리 국민(한석우 관장) 구출

리비아 피랍 우리 국민(한석우 관장) 구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1.23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석우 주리비아 코트라관장은 1.22(수) 현지시각 17:00(우리시각 1.23(목) 00:00)경 무사히 구출되었으며, 주리비아대사관은 한 관장의 건강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현지시각 21:15(우리시각 1.23(목) 04:15) 한 관장의 신병을 인수하였다.

납치범 4인 등은 리비아 보안당국에 의해 트리폴리에서 체포되었으며, 군소 무장단체의 일원인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는 납치범에 대해서는 몸값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금번 사건 발생 직후부터 주리비아대사관을 통한 리비아 유관 당국들의 적극적인 협조 요청, 한-리비아 외교장관간 유선 협의(1.20) 및 외교장관 특사의 현지 급파(1.20) 등을 통해 한 관장의 구출을 위한 총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그간 납치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리비아내 납치 경험이 있는 국가들과 주요 우방국들을 포함하여 유관국 정부 및 기구 등과 긴밀히 공조하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였다.

아울러, 우리 정부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한 관장의 구출을 위해 적극 협력해준 리비아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사의를 표하는 바이다.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이 치안이 불안한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