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대한민국 철새도래지-새, 풍경이 되다’ 발간

환경부, ‘대한민국 철새도래지-새, 풍경이 되다’ 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2.2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대표 철새도래지 30곳을 수록한 ‘대한민국 철새도래지 - 새, 풍경이 되다’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책자는 경기·강원·충청·전라·경상·제주권역으로 나눠 사계절 철새들이 가장 많이 날아오는 대표적인 철새 관찰 명소 30곳을 담았다.

철새도래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새부터 희귀 조류까지 305종을 500여장의 사진으로 소개해 새 도감으로도 손색이 없도록 구성했다.

또한, 철새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도에 탐조 포인트, 코스 등을 소개해 효과적으로 새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대표 철새도래지 30곳 이외에도 빼놓기 아쉬운 철새도래지 28곳을 추가로 요약해 별도로 수록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특히, 철새도래지 보호를 위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철새들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감성적인 포토에세이 형식으로 구성해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새들과 서식지를 소개했다.

우리나라는 생태계 환경이 우수하고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상에 위치하므로 520종이 넘는 새들과 유명한 철새도래지가 많지만 기존에는 새와 그들 서식지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았다.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이 책은 새에 대해 친근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실제 탐조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도 추구했다”며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새들과 그들 서식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유익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철새도래지 - 새, 풍경이 되다’는 인터넷 서점과 시중 주요 서점에서 30일부터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3만 3,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