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산공원 사진전 개최

서울시, 용산공원 사진전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1.2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오랜 기간 동안 군사기지로 인식되어 온 용산의 본격적인 공원 조성사업에 앞서 지난 백년의 용산에 대한 기억과 흔적을 살펴보고 미래를 생각하는 사진전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11월22일(금)부터 12월 20일(금)까지 한달 간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1층에서 용산의 지난 100년을 되짚어보는 ‘지난 세기의 기억과 흔적을 넘어…용산공원 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전은 서울특별시와 국토교통부가 공동주최하며,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서울형 공공조경가그룹이 공동주관한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백년간 용산의 역사를 재조명 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소망하는 공원으로서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굴하여 널리 알리기 위한 국내 최초의 기획전이다.

서울의 관문이자 한강의 지리적인 이점 때문에 개항과 더불어 오늘날까지 군사기지로 인식되어 온 용산이 지난 2003년 한미 양국 간 군사기지 이전합의에 따라 도시 속 거점공원으로의 변신을 앞두고 역사 속 용산을 되짚어보고 현재 공원 부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조성될 용산공원을 시민과 함께 그려보고자 이번 전시회를 마련했다.

오랜 기간 동안 군사기지로 인식된 용산이 공원으로 변신을 하게 된 것은 2003년 한미 양국 간 군사기지의 이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 용산공원화 계획이 추진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후 2006년 중앙정부에서는 용산미군기지 공원화를 선포하였고,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는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공원조성 공사를 시작해 2027년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11월22일(금) 오후 4시 시청 지하1층에 위치한 시민청활짝라운지에서 개막식을 진행한다. 개막식에는 박원순시장 과 국토교통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장, 국토교통부 용산공원조성추진협의회장, 용산구청장 및 관련 학회장 등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전시내용은 용산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는 연표, 용산의 공간변화를 읽을 수 있는 고지도 및 근현대지도, 일제강점기 군사기지의 모습을 전해주는 사진엽서와 조선군사령부 보도부에서 제작한 홍보영화, 미래 용산공원이자 현재 미군기지인 용산공원부지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 파노라마 사진 등으로 구성했다.

이번 전시는 미육군 용산지역 사령부의 협조로 용산공원 부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용산공원 부지 내·외부 경관을 담아 공개하는 첫 기획전으로, 용산공원 부지가 가지고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살펴봄으로서 공원으로서의 가치를 재발견 하고자 한다.

이러한 전시물을 통해 용산공원이 한국을 넘어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 근현대사의 한 축이 투영된 역사적 장소인 동시에 세계적인 도시공원으로서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사진은 서울역사박물관과 용산구청, 서울시사편찬위원회, 사단법인민족문제연구소, 제주대학교사범대학 지리교육과 등에서 제공했으며, 현재 공원부지가 가지고 있는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을 전문작가가 직접 촬영했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시의 미래 얼굴을 바꿀 용산공원이 서울시민의 희망을 담아 조성되도록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함께 시민의 의견을 용산공원에 담아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