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꼽은 좌절 극복의 아이콘 1위 ‘국민MC 유재석’

대학생이 꼽은 좌절 극복의 아이콘 1위 ‘국민MC 유재석’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2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10명 중 9명이 대학 입학 이후 좌절감을 맛보았으며, 가장 좌절감을 느끼는 순간은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느낄 때’인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대학생 7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무려 91.0%가 ‘대학 입학 이후 좌절감을 맛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은 가장 좌절감을 느끼게 되는 순간(*복수 응답)으로 ‘나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느꼈을 때(18.4%)’를 1위에 꼽았다. 이어 2위는 ‘등록금, 학비 등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때(15.6%)’가 차지했으며, ‘취업에 실패했을 때(14.5%)’가 그 뒤를 이었다. 또 ‘과제, 시험 등 당연히 성공할 줄 알았던 것을 실패(11.5%)’하거나 ‘외모나 배경 등 실력으로 커버할 수 없는 넘사벽을 느낄 때(8.8%)’도 좌절감을 맛보게 되는 대표적인 순간이었다. 그 외 ‘월등한 실력차이를 실감하게 될 때(6.7%)’나 ‘정말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당했다고 느꼈을 때(6.5%)’, ‘실연당했을 때(6.4%)’, ‘차별당한다고 느낄 때(6.2%)’, ‘진심과는 달리 오해 받을 때(4.4%)’도 좌절하게 된다고 고백했다.

이처럼 좌절감을 느낀 대학생들의 상당수가 그 좌절감을 극복하지 못한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즉 ‘좌절감을 느낀 적이 있다’고 밝힌 724명 가운데 약 58%에 달하는 421명이 ‘아직 좌절감을 극복하지 못했다’고 고백한 것.

특히 종교나 라이벌, 롤모델의 존재 여부가 좌절감의 극복에는 일정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 ‘좌절감을 느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종교, 라이벌, 롤모델의 존재 여부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 데 반해 ‘좌절감을 극복했느냐’는 질문에 있어서는 최대 11.4%P까지 그 비중이 차이가 났다.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인 응답군은 ‘종교’와 관련한 응답군으로 ‘종교가 있다’고 답한 대학생들은 ‘없다’고 답한 대학생보다 ‘좌절감을 극복했다(48.5%)’는 응답이 11.4%P가 높았다. 마찬가지로 ‘라이벌이 있다’고 답한 대학생은 그렇지 않은 대학생보다 약 10.4%P, ‘롤모델이 있다’고 답한 대학생은 그렇지 않은 대학생 보다 10.2%P 가량 ‘극복했다’는 응답이 많았다.

한편 좌절감을 극복하고 성공한 인생역전의 아이콘으로 대학생들은 국민MC ‘유재석(34.7%)’을 꼽았다. 그는 2011년 여름 무한도전의 서해안고속도로가요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긴 무명시절을 딛고 국민MC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낸 ‘말하는대로’로 감동을 선사한 바 있었다.

1위에 이어 2위는 평발 축구 선수로 맨유를 평정한 캡틴박 ‘박지성 선수(18.8%)’가 차지했다. 3위는 한국의 스티븐호킹이라 일컬어지는 ‘서울대 이상묵 교수(12.6%)’가, 4위는 환풍기 수리공에서 오디션 스타로 변신한 슈스케2의 ‘허각(11.1%)’이 각각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