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모바일 지도 업데이트 가속화

내비게이션·모바일 지도 업데이트 가속화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7.0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최신의 공공 지리정보 개방이 확대되어, 공공 및 민간 분야 지도 업데이트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국토변화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주(週) 단위로 수정한 최신의 국토변화 지리정보를 금년 9월말까지 한시적으로 민간에 무료로 제공한다.

* 국토변화 지리정보 : 도로, 철도, 하천, 택지, 건물(55종) 등 주요 지형 변화에 대한 전자지도 파일

제공되는 내용은 공공기관에서 추진 중인 주요 도로, 철도, 하천, 택지개발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민간 건축물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병원, 마트, 어린이집 등을 포함한 55종의 시설물이 추가로 확대되어 공개된다.

국토변화 지리정보의 공개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모바일, 내비게이션 등 민간 지도의 업데이트 내용이 추가되고 및 속도가 빨라져 국민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민간 포털(NHN, 다음), 내비게이션(현대, 팅크웨어, 맵퍼스), 모바일(KT, SKP)업체 및 학회, 대학교 등에서 지도 업데이트 및 국토 관련 연구에 활용

이번 무료제공 결정은 정보의 개방·공유를 강조하는 정부 3.0을 위한 공공정보 개방 정책과 국가기본전자지도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무료제공 기간 중 사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서비스 및 유통 정책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4월부터 국가기본도 실시간 수정 체계에 따라 전 세계 지도제작 기관 중 가장 빠른 속도인 주(週)간 단위로 국토변화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주요 국토변화정보 약 2천여 건, 면적 6천만㎡(축구장 면적의 약 8,500배)를 국가기본도(전자지도)에 반영하였다.

앞으로는 국가기본도에 하계휴가기간 및 추석기간 중에 개통 예정인 주요 도로 정보와 준공 예정정보 등을 반영하여 서비스함으로써 국민편의 증진에 지속적으로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변화 지리정보는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www.ngii.go.kr)를 통하여 회원가입 및 설문조사 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