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중고차, 신차보다 두 배 이상 잘 팔리는 이유

수입중고차, 신차보다 두 배 이상 잘 팔리는 이유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3.06.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중고차, 신차보다 두 배 이상 잘 팔리는 이유

자동차 시장에 일대 지각 변동이 일고 있다.

중고차 판매대수가 신차 판매대수를 앞지르며, 판매 대수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업계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4월까지 국내 중고차 판매량은 총 114만대에 이른다. 국산 신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1.5%나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이 수치는 더욱 크게 느껴진다.

또한, 신차 대비 중고차 거래 비율이 역대 최고인 2.3배까지 증가, 하루 평균 중고차 판매량이 신차 판매량의 2배 이상에 달한다. 

이 같은 중고차 판매량 증대에는 수입중고차 열풍이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내구성이 좋은 고성능 자동차들이 많이 등장해, ‘중고차는 곧 노후 차량’이라는 인식이 많이 바뀐 것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카피알(http://www.carpr.co.kr)에 따르면, 수입중고차는 출시 후 3년 정도가 지나면 신차 가격의 절반 가격으로 내려가 수입차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중고차 시장으로 대거 몰리고 있다. 

카피알 마케팅 담당 박현희 대리는 “최근 온라인 중고차 거래가 활발해져, 중고차 매매에 드는 노력과 시간이 줄어든 것도 중고차 거래량 증가에 한몫했다”면서, “특히, 수입중고차는 시세 감가 속도가 빨라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 구입이 가능해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카피알에서 거래 중인 수입중고차 중에는 국산차인 제네시스보다 가격이 저렴한 인피니티 중고차 모델도 있어 눈길을 끈다. 

인피니티 M37 중고차는 인피니티 M37 스탠다드 Y51, 2011년식 모델 기준 2,790 ~ 3,690만원선에 거래된다.

같은 연식의 제네시스 중고차는 제네시스 BH 330 럭셔리 기본형 모델 기준 2,700 ~ 3,700만원선이다. 인피니티의 신차 가격이 제네시스보다 500만원 이상 비싼 것을 고려하면, 수입중고차의 빠른 시세 감가를 상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수입중고차 중 가장 인기가 높은 BMW 520d 중고차는 2011년식 모델 기준 3,800 ~ 4,530만원선이다. 

수입중고자동차의 매물량도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카피알 관계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수입중고차 비중은 전체 매물량의 10% 이상으로, 2010년 대비 3% 이상 높아진 수치이다.

카피알 마케팅 담당자는 “수입중고차의 거래량 및 매물량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수입중고차의 거래증가는 앞으로도 중고차 시장 확대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