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따뜻한 침묵’ 출간

좋은땅출판사 ‘따뜻한 침묵’ 출간

  • 박현숙 기자
  • 승인 2023.12.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훈 지음, 좋은땅출판사, 264쪽, 1만5000원

좋은땅출판사가 ‘따뜻한 침묵’을 펴냈다.

이 책은 한 교도관의 감동적인 기록이자 한 기독교인의 복음 전파 기록이다. 저자는 총 40년의 세월 동안 교도관으로서 자리를 지켰다. 그곳에서 겪은 경험들과 곳곳에 배어 있는 신앙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따뜻한 침묵’은 다른 매체에서 노출되는 교도관과는 조금 다르게 접근한다. 저자는 “교도소에 관한 얘기는 따뜻한 안목이 아닌 냉정한 시각이 보편적”(10페이지)이라고 말한다. 그런 시각을 바로잡고 싶은 바람에서 이 책은 시작된다.

40년의 세월 동안 저자는 수많은 수용자를 만나게 된다. 저자는 그런 수용자의 ‘죄’를 절대 옹호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배척하지도 않는다. 옹호와 배척, 그 경계에 서서 끊임없이 고뇌하는 과정 자체가 ‘따뜻한 침묵’이다.

그 과정 속에 담긴 ‘믿음의 생활’도 이 책의 또 다른 핵심이다. 교도관이기 전에 기독교인인 저자는 교도관으로서의 자아에 기독교인으로서의 자아를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나간다.

총 4부로 구성돼 있는 ‘따뜻한 침묵’은 저자의 내밀한 전도 체험을 적은 ‘전도 수기’, 믿음의 생활로 일궈 낸 ‘간증 에세이’와 ‘사역 에세이’, 마지막으로 저자가 속한 ‘소망공동체’에서의 사유를 담은 기록으로 이뤄져 있다. 그리고 이 여정 끝에 단 하나의 외침이 남는다.

“주님, 제가 교도관입니다!”

저자의 이 외침이 거룩하게 느껴지는 것은 ‘따뜻한 침묵’이 교도관과 기독교인 사이에서의 성찰을 멋지게 성공했기 때문일 것이다.

‘따뜻한 침묵’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