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집념의 예술가들’ 출간

좋은땅출판사 ‘집념의 예술가들’ 출간

  • 권혁교 기자
  • 승인 2023.08.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진우 지음, 좋은땅출판사, 252쪽, 1만7000원

좋은땅출판사가 ‘집념의 예술가들’을 펴냈다.

한 예술 작품 안에는 그 예술가만의 세계가 담겨 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화풍, 기법, 구도, 소재 등에 불과하지만 그 구성 요소들의 수준, 변화, 그 속에 담겨 있는 예술가의 개성을 통해 우리는 예술가의 생각, 감정, 더 나아가 시대상을 엿볼 수 있다. 즉, 예술 작품을 감상한다는 것은 그 작품을 만든 예술가의 삶뿐만 아니라 당시 그를 둘러싸고 있던 세계까지 들여다보는 것이다.

집념의 예술가들에는 중세부터 현대까지 예술가 39명의 작품이 소개돼 있다. 예술가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각 예술가가 만들어 낸 작품의 특징과 배경, 작품이나 예술가와 관련한 뒷이야기 등을 곁들임으로써 독자들이 다양한 작품을 접해 보고, 예술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예술 작품을 잘 몰라도 그 이름만은 알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 미술 교과서에서 한 번쯤 본 적 있는 신윤복과 이중섭, TV나 여러 매체에도 여러 번 등장한 백남준과 뱅크시까지.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예술가들과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예술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쓰였다.

여기에 소개된 예술가들은 살았던 시대도, 출신 국가도, 개인 성향도 모두 제각각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집념’일 것이다. 고흐는 극심한 정신 불안으로 간 요양원에서도 붓을 놓지 않았고, 영국의 국민 화가 터너는 폭풍을 그리기 위해 바다로 배를 몰고 나가 돛대에 자신의 몸을 묶기까지 했다. 이런 예술혼은 고스란히 그들의 작품으로 남아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많은 이에게 감명, 영감을 남기고 있다.

시대와 상황에 굴하지 않고 예술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던 집념의 예술가들. 그들의 불꽃 같았던 삶과 걸작들을 집념의 예술가들과 함께 들여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