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고대 인도의 최고 요가 경전을 번역·해석한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 출간

북랩, 고대 인도의 최고 요가 경전을 번역·해석한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 출간

  • 박현숙 기자
  • 승인 2023.08.0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 - 깨달음과 영혼의 승천을 위한 수행의 지침서, 베스 림 지음, 488쪽, 3만2000원

파탄잘리 고전이 가진 원어의 향기가 그대로 묻어나는 파탄잘리 해설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육체 단련의 수단을 넘어 정신적인 수양을 목표로 요가를 수련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의식의 언어로 풀어 쓴 권위 있는 요가 경전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를 펴냈다.

이 책의 역해자인 베스 림은 1990년 초월명상에 입문해 1991년 8월부터 6개월간 초월명상교사 과정을 이수했고, 이후 1993년 베딕 점성학에 입문해 30여 년간 연구와 상담에 힘썼다. 그 결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의식의 언어로 파탄잘리 고전을 번역하고 해설할 수 있었다.

파탄잘리는 고대 인도의 철학자로, 요가의 전통과 심리 철학을 정리하고 체계화한 ‘요가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의 저서는 전 세계적으로 모든 정신적·영적 문학을 통틀어 가장 놀라운 수준의 심오하고 높은 영적 지식, 명료한 깨달음의 지혜와 비법들을 모두 담고 있으며 모든 요가인들의 바이블과도 같은 책이다.

역해자는 요가 수행을 통해 우리가 가진 무의식적인 습관과 사고방식으로부터 점차 벗어나 보다 새롭고 더 나은 방식과 성숙한 의식으로 갈 수 있는 자기변형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이러한 요가의 원칙을 기본으로 한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는 그 안에 있는 한 소절 한 소절이 모두 거룩한 지혜안들로,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결같이 유지돼 온 깨달음에 다다르기 위한 신의 지혜를 담고 있다고 했다.

이에 역해자는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을 먼저 수록하고 각 구절의 원어, 독음, 해석을 쓰고 해설을 달았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파탄잘리의 수트라들이 풍화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며 각 구절에서 등장하는 단어의 의미를 하나씩 풀어 독자들이 체화할 수 있도록 했고, 일상적인 언어들을 곁들인 상세한 설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역해자 베스 림은 “고대 인도의 성자 파탄잘리가 제시한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의 요가 수트라 돛단배를 타고 지상의 천국에 살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들 모두 마음의 눈을 정화해 불완전함을 보기보다는 완전함을 더 볼 수 있는 혜안이 열리기를 강력히 염원한다”고 출간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