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방법을 선택하라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방법을 선택하라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2.12.3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방법을 선택하라

연식변경과 함께 해묵은 중고차를 판매하고 새 차 구입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그 동안 방법을 몰라 중고차판매를 미루었다면, 방법 별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좀 더 신속하게 내차를 판매해보자.

개인간 직거래

통상적으로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의 경우, 판매자는 중고차 시세와 비슷한 금액을 받고 차를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업자(딜러)에게 판매하면 차량 상품화 작업 및 경정비와 개인마진 등을 감안해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중고차를 구입해 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고차 매매의 모든 절차를 직접 해결해야 하므로 판매가 다소 늦게 완료될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거래완료 이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법적인 보호력이 없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으로 구두계약 보다는 상대방의 말을 반드시 서류로 작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신차딜러에게 판매

신차로 교체할 때, 신차 영업사원에게 타던 중고차의 처분까지 함께 맡기는 경우가 많다. 신차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판매하면 새차 구입과 함께 중고차 판매를 동시에 간편히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직접 중고차를 판매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기 때문에, 주로 바쁜 사회인이나 중고차거래에 전문지식이 없는 여성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 간편하고 신속한 거래의 장점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 방식을 선택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대행인이 중간에서 남기는 마진은 직접 거래를 진행할 경우 자신에게 남는 금액이다. 따라서 각종 편리한 서비스를 활용해 직접 거래하는 경제성과 신차 영업사원을 통한 거래의 편리성 중 자신에게 더 이익이 되는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사업자 거래

사업자 거래방식은 중고차 매매상이라는 중간 유통단계가 있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 중고차 사이트에서 매물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중고자동차의 정보확인이 직거래보다 용이하다. 여기에 직거래 대비 간편하고 신속하게 매매절차를 완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카즈’와 같은 중고차사이트를 통해 견적을 문의하면 중고차딜러와 바로 연결해주는 중개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발품을 파는 번거로움도 줄어들었다. ‘내차팔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고차사이트 카즈에 따르면 “서비스사용자 중 여성비율이 점차 증가해, 현재 약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중고차거래 진행에 번거로움과 두려움을 느끼는 여성운전자와 바쁜 직장인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대차

대차의 개념은 간단하다. 한 명의 전문딜러에게 중고차를 파는 동시에 구입하는 것이다. 딜러는 소비자가 보유한 차량의 중고차가격을 산정 한 뒤, 비슷한 가격대의 매물을 추천해준다. 물론 그보다 중고차가격이 높거나 낮은 차로 바꾸는 것도 가능한데, 차액을 추가로 지불하거나 돌려 받아서 금액을 맞출 수 있다.

대차의 장점은 ‘매입가격’과 ‘구입가격’에서 에누리와 추가 혜택 등이 가능해진다는데 있다. 카즈 데이터리서치팀은 “대차는 판매와 동시에 진행 되기 때문에 빠르게 구입 할 수 있다. 또한 딜러측도 매물확보와 동시에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추가할인을 해주는 편으로, 각기 다른 딜러와 거래할 때보다 금액을 절약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현재 카즈에서는 신속한 대차 처리가 가능하며, 시간이 부족한 이들을 위해 무료로 원하는 차량을 대신 찾아주는 ‘찾아줘카즈’ 서비스도 함께 실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중고차를 판매하기 전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내 차의 가치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판매방법 별 강점을 살펴본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판매한다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중고차 판매에 도움이 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