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윗모멘터 마케팅]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 이제 생존 키워드를 확보하라!

[스윗모멘터 마케팅]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 이제 생존 키워드를 확보하라!

  • 윤재남
  • 승인 2012.10.2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만 전달하는 일반 키워드를 넘어 구매가 일어나는 생존 키워드로 매출 UP

[스윗모멘터 마케팅]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 이제 생존 키워드를 확보하라!
정보만 전달하는 일반 키워드를 넘어 구매가 일어나는 생존 키워드로 매출 UP

키워드 광고, 키워드 마케팅 등의 용어는 이제 유통/마케팅 세계에서 따로 떼어놓고 생각하는게 불가능해졌을 만큼 매우 중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제는 오프라인/온라인을 두루 챙기지 않으면 홍보도 판매도 어려운 초광속 디지탈 네트워크 시대이기 때문이다. 빠르게 흐르는 정보속에 내 상품, 내 회사를 노출 시키고 그 안에서 구매가 일어나게 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그래서 유일하거나 혹은 앞선 키워드를 찾아 PC와 TV, 태블릿, 모바일까지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매체에 콘텐츠에 실어 나르는 일을 해야하는데 이제 실무자들이라면 ‘내 것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보이려면 어떻게 할까?’라는 명제에 집중해야 한다.

 누구나 생각하는 일반적인 키워드로는 더 이상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 광고를 하더라도 어떤 광고를, 어떤 키워드로, 어디에, 얼마나 집행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 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여기 몇가지 지침을 보이니 부디 활용하여 당신의 영역에서 승리하기 바란다.

 1)조회수 보다는 구매 전환률

 조회수가 높다고 좋은 키워드일까?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키워드는 이미 많은 광고주들이 선점하고 있다. 근데 중요한 점은 그러한 키워드는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키워드지 오히려 구매력이 높은 고객이 찾는 키워드가 아닌 경우가 많다.

 조회수가 적다고 남들이 탐내지 않고 지나쳐버린 키워드, 즉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키워드로 경쟁사들도 모르는 구매 전환률이 좋은 키워드들이 있다. 이런 키워드들을 찾아 실행할 생각은 커녕 찾으려는 노력도 하지 않아 경쟁자들만 배불리고 있다는 것을 아는가?

 광고주에게는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가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을 올려주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이왕이면, 조회수가 높은데도 아무도 광고를 하지 않고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근데 이러한 키워드가 수시로 생겨나고, 아직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타겟 매칭은 잘 되어 있는가?

 포털에 노출중인 키워드 광고 진행업체 분석결과 많은 광고와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구매전환률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가 검색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보게되는 첫 페이지가 제대로 타켓 페이지로 매칭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 소비자는 ‘이게 뭐야! 내가 찾는 것이 아니네’라며 해당 결과를 더 찾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바로 나가 버릴 것이다. 즉, 특정 키워드에 맞는 정확한 바로 해당 키워드에 맞는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와 해결법 등을 첨가하여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들인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한다.

 3) 광고와 상위노출

 키워드 광고를 해야 효과적인 키워드가 있는 반면 굳이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고, 검색엔진 상위노출만으로도 충분히 마케팅이 가능한 키워드가 있다.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시류에 맞는 빠른 결정은 1인기업 및 중소 업체가 생존하기 위한 최상의 전략이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키워드 통계와 검색 키워드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하면 어떤 키워드가 끌리는 키워드인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4) 길목을 선점하라.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잠재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길목을 잘 닦아야 한다. 길목을 닦는다는 의미는 잠재 고객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는 물론 구매결정을 빨리 할 수 있는 키워드를 고르는 작업을 말하는 것이다.

 우선 고객이 내 말에 귀기울이도록 해야하지 않겠는가? 그럴려면 실제 구매와 관련된 키워드 뿐 아니라 고객을 길목으로 유도하는 흥미로운 키워드도 같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5) 검색 키워드 광고 보다 중요한게 더 많다.

 검색키워드 광고는 수 많은 홍보방법 중 한 부분일 뿐이나, 많은 사람들이 빠른 결과를 바라기 때문에 광고에만 목숨거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그 입장을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하루 이틀 할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한번 더 생각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 다짜고짜 ‘이 물건이 좋으니 당장 이것을 사시오.’라고 말하는 상인에게서 물건을 구매하기는 쉽지 않다.

 우선 친숙해져야 하고 신뢰를 주는 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 홍보, 광고는 따로가 아니라 함께 해야 한다.

 6) 고정 관념을 넘어라.

 키워드 광고와 홍보마케팅에서 이기는 전략은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고정관념부터 이기는 것이다. 조금만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경쟁사를 충분히 이기고 적은 금액으로 최대 노출과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시도를 당장 하는 것이다.

 글/스윗모멘터 윤재남 - 마케팅혁신연구소 전문위원/컨설턴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