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영화로 다가온 행정학 ‘영화로 보는 행정관람’ 출간

영화로 다가온 행정학 ‘영화로 보는 행정관람’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21.04.09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현상은 주권자이자 행정 서비스의 수요자로서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
‘영화로 보는 행정관람’ 표지

출판사 박영사는 영화에서 얻은 모티브를 바탕으로 행정과 정책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영화로 보는 행정관람(저자 우윤석)’을 출간했다.

공무원 시험과목으로만 간주하던 행정학을 영화를 통해 풀어냄으로써 감동과 재미는 물론, 우리가 알아야 할 행정 지식까지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익숙하기도 하고 낯설기도 한 영화 10편을 통해 정부 실패, 고령화, 거버넌스, 정부 혁신, 네트워크, 행정 가치 등의 주요 이슈들을 다양한 참고자료와 함께 설명해 누구나 흥미롭게 행정과 정책 이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학교 온라인 수업에서도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다. 각자 영화를 본 후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행정과 정책 이론을 공부하고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생각을 나눠보는 것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나 참여형 학습(Engaged learning)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을 집필한 우윤석 교수는 행정고등고시를 거쳐 행정 실무를 경험한 현직 행정학과 교수이자 학부 시절 미학(Aesthetics)을 전공한 인문 학도로서 자칫 딱딱한 이론 소개에 그칠 수 있는 내용을 때로는 따뜻한 시선으로 때로는 냉철한 시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영화 속에 숨어 있는 행정 및 정책 관련 이론과 사례를 연계해 행정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했다.

우 교수는 “행정 현상은 주권자이자 행정 서비스의 수요자로서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며 “이 책이 비단 행정학 전공자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국가와 행정을 이해하는 기회의 창문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출간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