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사, 한국상담심리학회와 MOU 체결

기아차 노사, 한국상담심리학회와 MOU 체결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2.07.0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노사, 한국상담심리학회와 MOU 체결

기아차 노사가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로 회사·노조·학회 3주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아자동차는 9일(월) 오전 소하리공장에서 이삼웅 사장과 배재정 노조 지부장, 최윤미 (사)한국상담심리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차 심리상담 제도 ‘마음 산책’위탁 운영 등 업무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 이삼웅 사장은 “노사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끝에 심리상담 제도를 운영하게 됐다”며 “직원들이 마음 속 고민을 해결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배재정 노조 지부장은 “비록 노사간 현안문제와 임단협 등으로 민감한 시기이지만, 무엇보다 조합원들의 건강권을 위한 일이기에 기쁜 마음으로 참석했다”고 밝혔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2월 통합산업안전보건위원회 회의에서 심리상담 제도 도입에 최초 합의하고, 성공적인 제도 마련을 위한 4개월간의 노사공동 TFT 활동을 거쳐 이날 전문 상담기관인 (사)한국상담심리학회와 심리상담 제도 위탁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마음 산책’으로 이름 붙여진 기아차의 심리상담 제도는 단순히 상담사를 채용하거나 위탁하는 수준을 넘어 회사·노동조합·학회 3주체가 유기적으로 상호 협력하는 국내 최초의 기업상담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회사가 제도 운영비 일체를 지원하고 노조가 이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한국상담심리학회가 상담정보의 비밀보장을 위해 외부에 서버를 둔 ‘기아차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마음의 숲’이란 사업자를 통해 독립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상담서비스의 신뢰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소속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더해진다.

이와 관련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최윤미 학회장은 “기아차 노사가 직원들의 행복을 위해 동반자적 협력을 다하는 모습에 감동했다”며 “기아차 심리상담센터가 우리 사회에 팽배한 갈등과 불신의 벽을 허무는 노사협력의 새 모델이 될 거라 확신한다”며 의미를 전했다.

기아차는 8월부터 심리상담센터를 본격 운영키로 하고, 소하리·화성·광주공장 내 상담센터 시설공사 및 한국상담심리학회를 통한 상담사 채용 등 개원 준비를 이달 중으로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단위로 퍼져 있는 판매 및 정비부문 직원들을 위한 지역 상담 네트워크 구축과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반 사항들도 서둘러 매듭지을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공장부문 심리상담 제도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나면, 이를 지역사회와 연계해 독거 노인·불우 청소년·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에 까지 확대 적용함으로써 대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