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구직자 70.2%, ‘서울에서 취업하고 싶어’

신입구직자 70.2%, ‘서울에서 취업하고 싶어’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1.03.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구직자의 상당수가 지방보다 서울에서 취업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신입구직자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0.2%(301명)가 지방보다 서울에서 취업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경향은 구직자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는 상관없이 보편적인 현상이었다. 서울에 거주하는 거주자의 77.9%가 서울 취업을 원한 것과 마찬가지로, 지방에 거주하는 구직자 역시 62.3%가 서울에서 일하고 싶다고 밝혔기 때문.

다만 서울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는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서울거주 구직자의 경우 ▶‘문화적인 제반환경이 좋아서(32.0%)라는 점을 첫 손에 꼽았다.하지만 ▶‘익숙한 환경이라서(고향이기 때문)(29.6%)는 의견도 많았는데, 서울 고유의 특성만큼이나,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이 취업 지역을 선택하는데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자리가 많아서(13.0%) ▶‘원하는 직종이 있어서(8.9%) ▶‘서울소재 기업의 연봉이 높아서(7.1%) ▶‘대도시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어서(6.5%) 등의 이유가 이어졌다.

지방거주 구직자 역시 ▶‘문화적인 제반환경이 좋아서’(33.3%)를 서울 선호의 원인으로 들긴 했지만 ▶‘원하는 직종이 있어서’(22.0%)라는 이유도 만만치 않았다. 지방은 서울만큼 직종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

다음으로는 ▶‘일자리가 많아서’(18.9%) ▶‘서울소재 기업의 연봉이 높아서’(13.6%) ▶‘대도시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어서’(5.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방거주 구직자의 49.5%는 취업뿐만 아니라 구직준비 역시 서울에서 하고 싶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취업을 준비하고 싶은 이유로는 ▶‘취업하고 싶은 곳이 서울에 있어서’(38.1%)가 가장 많은 가운데 ▶‘서울에 취업관련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서’(32.4%)가 뒤를 이었다. 이는 학원을 비롯한 취업 사교육이 서울에서 더 활발하게 이뤄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밖에 ▶‘서울에서 취업 및 채용정보를 얻기가 더 쉬워서’(24.8%)처럼 정보의 불균형을 지적한 답변도 많았고, 소수지만 ▶‘서울소재 기업의 채용전형 응시에 유리해서’(1.9%)라는 의견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