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경쟁부문 작품공모

2010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경쟁부문 작품공모

  • 박현숙 기자
  • 승인 2010.06.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9년, 세계적으로 뜨거운 이슈를 낳은 화제작들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던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가 오는 6월 25일까지 장, 단편 다큐멘터리 작품을 공모한다.

이와 함께 국내 다큐멘터리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 ‘DMZ DOCS 제작지원’ 공모를 오는 7월 23일까지 시행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더욱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상영 편수를 70편 가량으로 늘리고, 특별히 한국 다큐멘터리의 상영 기회를 넓히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경쟁부문에 한국경쟁부문을 추가시키는 한편, 국내 다큐멘터리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 제작지원사업을 병행하여 한국 다큐멘터리 제작 현장에 적잖은 활력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쟁부문 공모대상은 2009년 1월 1일 이후 완성된 40분 이상의 다큐멘터리로 평화, 생명, 소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작품이 출품 가능하며, 특히 한국경쟁부문 공모대상은 길이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시상엔 국제경쟁부문 대상 1,500만원, 심사위원특별상 700만원과 한국다큐멘터리부문 최우수 작품상 700만원 그리고 관객상에는 3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DMZ DOCS 제작지원은, 영화제가 표방하는 주제에 부응하는 작품으로 40분 이상의 장편 국내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총 4,000만원 내에서 작품의 완성도 및 규모에 따라 차등지원 하게 된다. 또한 시나리오 개발단계부터 사전제작, 후반제작까지 단계별 지원이 가능해 다큐멘터리를 기획, 제작 중인 많은 감독과 제작자들에게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7월 23일까지 지원한 프로젝트들은 1차 심사를 거쳐 영화제 기간 중 공개 피칭을 통해 제작지원여부와 지원액이 확정된다. 제작지원 선정작은 9월 13일, 영화제 폐막식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2011년 영화제에서 완성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강석필 프로그래머는 “DMZ DOCS 제작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열악한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 현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진정성과 실험성을 갖춘 다양한 작품들의 공모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0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경쟁부문 작품공모와 DMZ DOCS 제작지원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화제 홈페이지(www.dmzdocs.com)에서 살펴볼 수 있다.

경기도와 파주시가 주최하고 경기공연영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소통과 공존’을 주제로 오는 9월 9일부터 13일까지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