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까지 ‘국제문화교류 전문 인력 양성사업’ 공모 접수

26일까지 ‘국제문화교류 전문 인력 양성사업’ 공모 접수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6.1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 청소년 연극을 연출하는 유홍영 연출가는 우리 전래동화 콘텐츠를 소재로 놀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에서 현지 교사와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지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책자로 제작, 배포할 계획이 세워질 만큼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순수예술 분야 민간교류를 위한 문화예술 기획자 및 대학생 인턴 파견

이러한 성과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한 ‘국제문화교류 전문 인력 양성사업’ 추진의 결과다. 이 사업은 우리나라와 순수예술 분야의 민간교류가 활발하지 않은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 등을 중심으로 매년 10명의 문화예술 기획자와 20여 명의 대학생 인턴을 파견해, 현지와의 문화예술 교류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현지 한국문화원의 직원으로 채용되어 한국문화 홍보에 기여하고 있기도 하다.

주벨기에 한국문화원에 정식 채용된 김미린 기획자는 “파견 전 국악 분야에서 일해온 만큼, 앞으로 벨기에는 물론 유럽에 한국의 젊은 국악 단체들을 소개하는 일을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주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에 정식 채용된 지미연 기획자는 “한국과 나이지리아의 문화교류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지만, 문화원을 기반으로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해 볼 계획이다”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올해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사업’ 6월 26일까지 공모

문체부는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운영기관인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를 통해 올해 8월에 파견될 인력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문화원에서 공연, 전시 등 문화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할 전문 인력(기획자)과 이를 지원할 예비 인력(인턴)으로 나누어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기간은 6월 10일(수)부터 26일(금)까지다. 지원 자격은 전문인력(기획자) 공모의 경우 국제교류 또는 문화예술기획 경력 3년 이상인 자, 예비인력(인턴) 공모의 경우 대학 재, 휴학생 또는 졸업예정자이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www.gokam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사업을 통해 우리 문화를 해외에 더욱 활발하게 알릴 수 있는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이 조성됨으로써,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다양성 증진과 문화교류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