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개최

제3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5.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상의회관에서 ‘제3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를 개최했다. 글로벌 컨설팅사가 제안하는 한국기업 성장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날 콘서트에는 기업인이 200여명이 몰려 기업성장전략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이슈를 다루고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해 마련된 지식콘서트다.

이날 최원식 맥킨지코리아 대표는 ‘맥킨지가 보는 세계경제 변화와 한국기업 생존전략’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2030년까지 전세계 중산층이 20억명에서 50억명으로 증가하고 신규 중산층의 과반수가 한국과 인접한 아시아에 거주할 것”이라며 “한국기업은 아시아 신규 중산층을 세분화해 국가 및 도시별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의 인프라가 노후화되고 신흥국 인프라 건설수요는 확대되면서 전세계 인프라시장 규모가 2030년 57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며 “품질 좋고 공기단축이 가능하여 비용대비 효과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기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사키 마사야 노무라종합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국경제의 상황은 일본의 30년 장기침체보다는 양호해 보이지만 2012년 이후로 한국 제조업 설비가동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기업 재고률도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경제가 일본식 장기 불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가계부채 해소, 강한 중소기업 육성 등에 대한 정책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성장속의 한국기업 성장전략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마쯔이 테이지로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사무소 대표이사는 “많은 산업부문이 어렵지만 2010년 이후 한국 가계소비지출이 하락하면서 특히 유통업 성장률이 대형마트, 백화점을 중심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다”며 “이런 저성장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장 대형화, 상품구색 다양화, 온,오프라인 매장 접근성 강화 등 소비자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변화와 투자가 필수적이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