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전문가 이정화의 신간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출간

아동심리전문가 이정화의 신간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5.26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심리전문가 이정화의
신간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출간

교육 트렌드가 단순한 암기보다는 ‘창의적 사고력을 얼마나 잘 발휘할 수 있는가’로 가면서 그 해답을 독서에서 찾으려는 부모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독서에 있어서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은 아이의 독서 형태에서의 문제점과 엄마의 역할, 즉 책읽기를 위해 엄마가 할 수 있는 독서 코칭이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가장 많은 엄마들이 택하는 방법은 바로 ‘양’으로 승부하는 거다. 이왕이면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고 더불어 교훈도 얻을 수 있는 책으로 말이다. 그래서 부모들은 전집이나 ‘부모’ 입장에서 읽으면 좋을 법한 책들을 무작정 아이들에게 읽히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도 어른처럼 강요당하는 건 싫어한다. 더군다나 재미도 없는 책을 자꾸 읽히고 읽고 나기 무섭게 끊임없이 확인하고 가르치려 드는 부모의 태도 때문에 아이들은 점점 책을 싫어하게 되고 부모와의 갈등은 심해진다.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은 부모들이 기존에 갖고 있는 독서에 대한 잘못된 태도를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아동심리 전문가이자 독서 코칭 전문가인 이정화 저자는 무조건 많은 책을 읽히려는 부모들의 욕심과 ‘책 읽기는 집에서 쉽게 가르칠 수 있다’라는 단순한 생각이 아이의 책읽기를 망친다고 말한다.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은 아이와의 책읽기가 만들어내는 정서적인 효과(아이와 유대감 형성, 감성 자극, 부모의 목소리를 통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 등)와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되는 연령대별 독서법, 평생 독서 습관 키우는 법 등 올바른 독서 코칭을 통해 아이들이 더 이상 책읽기를 부담스러워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독서력을 키울 수 있는 코칭 방법을 다루었다.

특히 저자는 ‘초등 전’은 일생을 통틀어 정서적으로 가장 많은 발달을 하는 시기이며, 본격적인 학업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모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많아 평생 독서 습관을 만들기에 가장 적절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엄마의 절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온전히 아이들의 방식으로 책을 접하라고 제안한다. 육아 전반에서 부모의 모든 관심이 ‘아이’ 자체여야 하는 기본원리가 독서 코칭에서는 철저히 실천되어야 한다. 그 소통과 교육의 방식이야말로 아이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키우고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이 책을 통해 그 효과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이정화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아동복지(심리치료)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제코치연맹(ICF)의 국제공인코치(Professional Certified Coach)로 원광아동상담센터를 거쳐 한국부모코칭센터 대표를 역임한 후, 현재 한국아동심리코칭센터 소장으로 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경희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등 한국교총 전국 35개 대학교 평생교육원 및 조인스교육센터에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전문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