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눈물이 흘러나오는 날 실컷 울어 버리고 무너지지 않았으면’ 출간

좋은땅출판사 ‘눈물이 흘러나오는 날 실컷 울어 버리고 무너지지 않았으면’ 출간

  • 박현숙 기자
  • 승인 2023.07.1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arlit w 지음, 좋은땅출판사, 104쪽, 8800원

좋은땅출판사가 ‘눈물이 흘러나오는 날 실컷 울어 버리고 무너지지 않았으면’을 펴냈다.

이 책은 총 54편의 시가 수록된 시집이다. 일상적 언어로 정서와 교훈을 전달하고 있는 게 해당 시집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복잡한 미사여구 없이 단정하게 쌓아 올린 시편들은 독자들에게 편안히 다가간다. 떨어지는 꽃잎을 바라보며 다시 꽃 필 미래를 암시하는 ‘떨어지는 잎’, 까맣던 밤하늘에서 작은 별빛을 찾아내는 ‘마무리’ 등 우리가 익숙하게 맞이하는 일상에서 섬세한 감정선을 끌어낸다.

하지만 그 안에 담긴 정서는 마냥 가볍지만은 않다. “죽은 것보다 사는 게 더 힘든 세상”(‘죽음의 문턱’)이나 “절망이라는 늪에 빠진 우리”(‘절망이라는 늪’)와 같은 문장을 보면 ‘우울함’이 해당 시집의 주된 정서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우울을 시인이 어떻게 극복해 가고 있느냐다.

시인은 삶이란 “새 신발을 처음 신었던 그때/ 그 느낌”(‘성장’)과 같다며, 익숙하지 않아 아프고 힘들 테지만 “괜찮다”고, 그 시간 자체가 “성장”의 길이라고 말한다. 이런 시인의 태도 덕분에 해당 시집의 정서는 ‘우울’에만 머물러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집은 “지금 하고 있는 생각과 걱정이/ 너를 성숙하게 만들 거야// 그러니까/ 너무 힘들어하지 마”(‘성장’)와 같은 응원이 담긴 글들이 수록돼 있으며, 이처럼 서툴지만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이 글을 읽은 독자가 아파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였다.

‘눈물이 흘러나오는 날 실컷 울어 버리고 무너지지 않았으면’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