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은 왜 늘어날까”

“모공은 왜 늘어날까”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07.1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공이 넓어 항상 고민인 김 모(31세)씨는 인기리에 방영되는 드라마를 보다가 미소를 지었다. 여자 연예인 N씨의 모공이 텔레비전에 그대로 비쳤기 때문이다. 인기 연예인의 모공을 보고 ‘나 같은 평범한 사람의 모공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신의 얼굴에 관대하고 당당해졌다. 그러나 3주 후 시청한 드라마에서는 N씨의 모공은 온데간데없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피부만 화면을 채우고 있었다. 이를 본 김 씨는 화장품을 바꾸고 팩도 해보지만 모공에는 변화가 없다.

연예인들은 원래 그렇게 잡티가 없고 모공이 좁으며 피부가 우유빛으로 빛날까?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피부가 좋은 사람은 있지만 관리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피부가 항상 아름다울 수는 없다. 그렇다면 모공은 왜 늘어날까?

첫째, 여드름과 뾰루지 및 피부 트러블로 인해 모공은 늘어날 수 있다. 사춘기 시절 혹은 요즘은 성인도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나고 있다. 이러한 피부 트러블을 잘못 관리한다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얼굴 트러블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모공에도 좋다. 둘째, 피지 분비와 관련이 있다. 피지는 쉽게 말해서 기름 성분으로 되어 있으므로 먹는 음식과 관련 있다. 즉 콜레스테롤이 높은 기름진 음식, 고기,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나 설탕처럼 몸에 염증을 잘 발달시키는 음식 등을 먹으면 피지 분비가 많을 수 있다. 그러므로 채식과 과일 야채 위주 식사를 해야 한다. 한의학적으로는 피지는 담음이란 노폐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노력하며, 각질이 쌓여 막히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셋째, 피부 노화와 관련이 있다. 피부가 노화되면 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이 넓어 보일 수 있다.

위와 같이 모공이 늘어나는 원인은 우리의 평범한 생활 속에 있다. 그러므로 일명 도자기 피부일지라도 피부 관리를 소홀하면 누구나 다시 모공은 넓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모공이 넓어졌을 때 축소는 어떻게 할까? 이미지한의원(신촌점) 한방 피부과 전문의 홍성민 원장으로부터 들어본다.

첫째, 모공 축소술이다. 모공 주위를 둘러싼 콜라겐을 자극하여 콜라겐 섬유를 끊어서 다시 배열시킴으로써 모공을 좁힐 수 있다. 콜라겐 섬유를 끊는 의료 장비는 다양하다. 물리적으로 콜라겐 섬유를 끊는 침은 자극이 덜하며 예민한 피부에 좋다. 요즘에는 침의 종류도 다양해 침투방식이나 니들 수에 따라 AMTS, MTM, MTS, 스탬프 등 다양하다. 그러나 통증과 위생적인 1회용 침 등을 감안하면 AMTS와 MTM이 모공축소에 효율적이다.

둘째, 모공침으로 모공에 직접 침을 맞음으로써 기혈순환을 도와주고, 피지를 막고 있는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모공축소에 도움이 된다.

셋째, 필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천연 약초 필링, 화학적 필링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천연 약초 필링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재생시키는 방법으로 피부가 밝아지는 효과도 있다. 화학적 필링의 하나로 AHA 필링법은 약간의 각질을 녹이는 방법으로 자신의 피부에 맞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공은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늘어난 모공도 좁혀질 수 있으므로 꾸준히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