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2시간 배송의 비밀 데카르트 TMS

이마트 2시간 배송의 비밀 데카르트 TMS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10.1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만족도 높이고, 배송비 절감 가능해져”

데카르트의 TMS솔루션 솔루션은 배송 및 운송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통해 비용절감 및 고객서비스 향상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준다. 특히 데카르트 TMS 솔루션 도입시 예약배송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 고객 구매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데카르트 TMS 솔루션 개요

TMS솔루션 중 라우팅&스케줄링(Routing & Scheduling) 솔루션은 최적화 배차 엔진을 통한 루트 산출, 실무에서 검증된 현실적 루트를 생성해주고 실 도로망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운영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또한 사용자 환경에 맞는 웹기반 UI를 채용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운영할 수 있다. 도입사의 환경에 원활히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도입 비용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 

▲ TMS의 라우팅 엔진은 배송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목적 함수 및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배송루트를 생성한다.

라우팅 엔진에 의하여 수립된 라우팅 계획의 내역을 지도 및 상세 운행정보 화면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순서변경 및 차량변경 작업을 손쉽게 조정기능도 지원된다. 또한 실제 운행경로 기준으로 산출된 결과를 직선형태 또는 실제 운행경로 형태로 루트맵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배차 계획 수립이 가능해진다.

플릿와이즈(Fleetwise)시스템은 최적 배송 순로를 산출하고 납기, 이동시간 및 실 운행경로 기반의 상세 스케줄을 생성하여 차량 단위의 상세배송 루트 및 스케줄 관리가 가능해진다. 

▲ Fleetwise 시스템은 최적 배송 순로를 산출하고, 납기, 이동 시간 및 실 운행경로 기반의 상세 스케쥴을 생성하여 차량 단위의 상세 배송 루트 및 스케쥴 관리를 구현한다.

특히 방문가능시간, 주차시간, 서비스 소요시간, 방문 순서 등의 업무 특성, 도로 타입, 도로 속도, 회전방향과 차량 타입, 대수, 용량 등의 도로와 차량의 특성을 분석해 최적의 배송루트를 생성해 주기 때문에 배송 효율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사의 근무시간, 휴식시간, 숙련도와 배송구역, 상한, 상차 제약 등의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배송루트 최적화 구현이 가능하다.

배송량 책정 기준 수립으로 완벽한 배송시스템 구현

예약배송시 배송량 책정을 위해서는 고객의 인터넷 주문시 배송능력을 고려한 주문량 통제 방안과 주문 마감 후 차량별 적재기준을 준수하며 물량을 할당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고객 주문시 배송 능력을 고려한 주문량의 통제는 고객만족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마트가 도입한 데카르트 TMS솔루션은 거점점포의 배송차량 대수, 차수별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일자별/차수별 접수가 가능하도록 하며 배송 능력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주문접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송예약 시간의 준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차량 톤수별 부피(CBM), 중량(Kg)의 최대적재기준을 설정하면 고객의 주문별 부피합계, 중량합계 정보를 산출하여 최적화엔진의 데이터에 반영하고 고객사와 협의하여 가장 적합한 모델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최적화 엔진이 차량의 최대적재기준을 고려한 배송계획을 자동으로 수립하기 때문에 적재초과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한국형 도로정보, 전자지도 구현, 100% 한글화 

▲ 운행경로 산출시 전자 지도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현실성 있는 Routing 생성을 위한 지속적인 전자 지도 정보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지원한다.

운행경로 산출시 전자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현실성 있는 라우팅 생성을 위해서는 한국 지형에 맞는 전자지도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야만 현업 적용시 효율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데카르트는 신뢰할만한 원도 데이터를 변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도로 회전 경로, 시간제회전, 특정 차량 회전 금지 등의 정보를 분석해준다. 또한 단순 도로타입이 아닌 실제 통행 가능한 도로정보를 제공하고, 현실적인 도로 사정을 반영한 고속도로 정보와 도로 명칭, 주요 구조물도 한글로 표시된다.

한국형 도로정보도 완벽하게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네비게이션 수준 이상의 도로 네트워크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임의로 특정 도로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맵에디팅 기능을 제공해 운행상의 문제들 수정, 보완할 수 있다.

엠케이얼라이언스의 이마트 TMS 구축 사례

엠케이얼라이언스의 이마트 프로젝트는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됐다. 1차 프로젝트는 주문등록시 배송일시 선택, 배송계획 수립, PP단말기 활용한 패킹업무 개선, 도착시각예정 알림문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1차로 현행 프로세스 분석, 개선 프로세스 설계, 테스트를 거쳐 전국 70여개 점포에 적용되었다.

1차 작업을 통해 고객이 상품주문 후 원하는 배송일시를 선택할 수 있는 예약배송 주문시스템이 구축되었다.

배송기사는 차량별로 최적의 배송노선 생성하는 배송 계획 수립이 가능해졌으며, 전자지도 연계해 정확한 운송 거리 산출하고, 차량별 업무 평준화와 거리, 스피드, 회전 방향 고려 실제 도로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노선 최적화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배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피킹과 패킹 담당자는 PP단말기를 활용해 패킹리스트를 조회하고, 상품 스캔, 패킹라벨 발행, 상차용 배송차량 조회가 가능해져 피킹 및 상차 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2차 프로젝트로 1차 프로젝트의 적용 내용을 토대로 배송실적 관리, 피킹업무 개선, 점포방문찾기, 해외배송, 기사PDA폰 업무 등 추가로 고객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이 같은 프로젝트 과정 거쳐 이마트는 전국 100여개 점포에서 예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0여개 점포에서는 2시간 단위 예약배송을 제공), 해외배송 뿐만 아니라 익스프레스, 택배배송, 점포픽업서비스가 모두 가능해졌다. 특히 이마트 점포 및 콜센터에서 배송기사의 배송완료 실적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 배송진행 현황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송 지연으로 인한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고 배송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 엠케이얼라이언스의 데카르트 TMS 국내 구축사례

엠케이얼라이언스는 물류모델의 설계 및 평가, 계획, 현장지원, 분석/감사에 이르는 전 방위 SCM 프로세스를 위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국내 물류전문 기업에게 제시하고 있다.
데카르트, "실질적이고 가치 있는 물류솔루션 제공"

데카르트는 물류 수/배송 영역 중 라우팅 & 스케줄링 솔루션(Routing & Scheduling Solution)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현재 라우팅 솔루션 시장에서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세계 20여 개국의 자회사와 파트너를 두고 있는 데카르트는 “고객에게 실질적이고 가치 있는 물류솔루션 제공”한다는 미션을 통해 60여개 국가 글로벌 기업고객들에게 컨설팅 및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지난 1981년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에, R&D센터는 미국 아틀란타에 위치해 있으며 캐나다 증시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