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RFID/USN 시험·인증규격 개발 동향

국내 RFID/USN 시험·인증규격 개발 동향

  • SCM Journal
  • 승인 2012.10.2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FID/USN센터 전준수 기술지원팀장

▲ RFID/USN센터 전준수 팀장(jsjeon@nipa.kr)
최근, RFID/USN 수요기업의 도입전·후 애로사항이 도입 및 운용에 수반되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시스템의 신뢰도 및 성능개선 등 품질적인 측면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다. 시험·인증은 일반적으로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정착됐을 때 부각되는 영역으로 위의 예를 통해 RFID/USN 산업도 활성화 단계에 진입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RFID/USN 시험·인증은 관련산업 활성화를 위한 후방 지원성격의 사업으로 공급자에게는 제품개발에 대한 품질기준을 제공하고 수요자에게는 안심하고 도입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 저품질·비표준 제품으로부터 소비자 권익보호 및 중복·재투자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등 관련 산업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할 수 있다.

본 기고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설 RFID/USN센터(센터장 : 전현철)에서 수행중인 ‘RFID/USN시험인증기반구축사업(‘11년~’15년, 지식경제부,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에서 개발되는 시험·인증 규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1차년도(‘11.6~’12.5) 사업이 마무리됐고, 그 결과로 개발된 시험인증 규격의 상세내용은 추가적으로 본지 기고를 통해 6회에 걸쳐 게재할 예정이다.

■ 시험인증 규격개발 체계
개발 규격에 대한 신뢰성 재고를 위해 응용·기술에 대한 분야별 수요자·공급자로 구성된 산학연전문가협의회 운영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검증하고, 표준화를 통해 규격의 공신력을 높이고, 공동시험행사 및 홍보확산행사 개최로 개발 규격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도록 했다.

▲ 사업추진체계
■ 규격 개발 범위 및 내용
RFID/USN은 응용범위가 넓고, 관련 기술이 주파수별로 다양해 모든 분야에 대한 시험·인증 규격을 일시에 개발하기 어렵다. 따라서 관련 정책현황 및 수요조사 분석을 통해 파급효과가 큰 분야순으로 년차별 로드맵(별첨 참조)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다.

1차년도 개발 시험인증규격은 총 9건(응용별 6건, 기술별 3건)으로 개발된 규격은 기술수준 및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보완·확장할 예정이다.

▲ 1차년도 개발 시험·인증 규격

■ 맺음
이상으로 RFID/USN센터에서 수행중인 ‘RFID/USN시험인증기반구축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본 사업을 통해 개발된 시험·인증 규격은 기존 RFID/USN센터 인증프로그램에 우선 반영해 기업 지원은 물론, 정부 사업(R&D, u-IT신기술검증사업, 타 기반조성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활용도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본 사업 결과를 통해 관련 제품의 비표준 및 비호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일정수준 이상의 제품의 시장에 유통될 수 있도록 하여 적용분야별 안정적 도입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을 것이다. 아울러 공급기업들에게는 품질 기반의 공정한 시장 경쟁을 유도해 국산 제품의 품질경쟁력 향상 및 해외시장 선점기회의 창출 등을 통한 관련 산업활성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RFID/USN센터 홈페이지(https://www.ruc.or.kr)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 응용별 시험·인증 규격개발 로드맵

▲ 기술별 시험·인증규격 개발 로드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