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청년문화예술가 공모

문체부,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청년문화예술가 공모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02.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문화가 있는 날’에 거리, 광장,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청춘마이크’ 사업에 참가할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문화예술가 160팀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8일부터 22일까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추진단 등 전국 6개 청춘마이크 지역 주관단체를 통해 실시한다.

2016년에 처음으로 시행한 ‘청춘마이크’ 사업은 전문 문화예술인을 꿈꾸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통해 지원자를 선발하여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문 직업인으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해 주는 사업이다.

지원 분야는 클래식, 전통예술, 대중음악, 무용, 마술, 마임, 융·복합 공연 등 장르에 제한이 없다. 선발된 팀은 연간 총 5~6회의 공연 기회를 얻고 팀당 1회 공연 시 인원에 따라 80~200만 원*의 공연료를 지급받게 된다. 아울러 이와 별도로 공연에 필요한 장비 등도 지원받는다.

* (팀별 인원에 따른 1회 공연당 지원액) 1인 80만 원, 2인 120만 원, 3인 160만 원, 4인 200만 원

특히 올해는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로 주관단체를 선정함으로써 지역 청년문화예술인들의 지원 문턱을 낮췄다.

권역별로 모집 팀 규모는 수도권 50팀(’16년도 우수팀 8팀 포함), 충청권 25팀(’16년도 우수팀 1팀 포함), 전라권 25팀(’16년도 우수팀 1팀 포함), 경상권 40팀(’16년도 우수팀 3팀 포함), 강원권 12팀(’16년도 우수팀 2팀 포함), 제주권 8팀을 각각 선발한다.

지역 주관단체는 동일한 팀에 대해 중복으로 지원할 수 없다.

‘청춘마이크’ 사업에 응모하기를 원하는 청년문화예술인은 권역별로 해당 지역 인재를 우대하므로 본인에게 유리한 지역 주관단체의 누리집*에서 지원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면 된다. 접수 시에는 지원신청서와 팀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한 3분 이내의 공연 동영상을 공모 기한 내에 각 주관단체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웹하드에 업로드하거나 전자메일로 송부해야 한다.

문체부는 2016년 청춘마이크 사업은 하반기에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총 2회에 걸쳐 235팀 927명의 청년 문화예술인들을 공모,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체부는 이를 통해 연간 1천여회의 공연이 진행되었고 국민들은 일상의 장소에서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었다며 올해는 지역인재의 참여가 더욱 쉽도록 한 만큼 지역이 주인이 되는 ‘문화가 있는 날’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청년문화예술인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영화관, 공연장, 미술관 등 전국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국민 문화 향유 확대 캠페인이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 등에 대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웹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또는 문화가있는날.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