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대추부산물 이용 미생물제제로 한우 면역력 높인다

농진청, 대추부산물 이용 미생물제제로 한우 면역력 높인다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05.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성 미생물에 대하여 97% 이상의 항균력을 지녀"

농촌진흥청은 대추 부산물을 이용한 미생물제제를 한우 송아지에게 급여한 결과, 면역력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일당증체량과 사료효율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은 생후 3개월 된 송아지 24마리를 세 그룹으로 나눠 각각 대추 생균제를 1%, 3%, 5% 수준으로 4개월간 급여해본 결과, 일일 사료섭취량은 1.87, 1.67, 1.6으로 줄어든 반면, 사료효율이 0.44, 0.45, 0.57로 높아졌다.

특히, 5% 수준에서는 깔짚의 이용기간을 1% 수준의 처리구보다 한 달 이상 늘려주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었다.

또한 대추 생균제는 살모넬라나 대장균 같은 병원성 미생물에 대하여 97% 이상의 항균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송아지 때 60% 이상 나타나는 설사병이나 호흡기 질환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 김태일 연구사는 “2012년부터 성장촉진용 항생제 사용이 전면 금지되는 만큼 농가에서는 앞으로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생균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대추 생균제의 경우 한우의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육성률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한우농가를 선정, 대추 생균제를 급여한 한우의 성장단계별 효과와 육질개선 효과 등에 대한 실증시험을 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에서 (영)가델유기축산과 공동 개발한 ‘대추생균제’는 고상과 액상 두 가지 종류로 2008년 2월에 특허출원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