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복수합격자가 말하는 합격비법

취업 복수합격자가 말하는 합격비법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0.02.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지식과 역량 면접에서 효과적으로 펼쳐 보여라’
한 곳도 합격하기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 2곳 이상의 기업에서 합격통지를 받은 지원자들의 취업비법은 무엇일까.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060300)(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지난해 2개 이상의 회사에 복수합격한 신입 지원자 112명을 대상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합격이유를 물어 그 결과를 19일 밝혔다.

가장 높은 비율을 얻은 합격이유는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면접에서 효과적으로 펼쳐 보여서’(23.2%)가 꼽혔다. 바꿔 말하면 면접에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해 노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취업비법이란 얘기다. 하지만 ▶‘눈높이를 낮춰 합격 가능성 높은 기업에 지원했기 때문’(15.2%)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아 욕심을 버리고 합격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던 것 역시 주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면접에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말을 잘했기 때문에’(9.8%) ▶‘인턴 등 실무경험을 쌓았기 때문’(8.9%) ▶‘선배나 지인 등 기업내부 인맥을 활용하거나 취업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어서’(8.9%)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기업문화를 미리 파악해 준비했기 때문’(8.0%) ▶‘좋은 학교를 나왔기 때문’(6.3%) ▶‘학교생활이나 대외활동을 열정적으로 했기 때문에’(5.4%)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소수의견으로 ▶‘준수한 외모가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3.6%) ▶‘학점, 토익점수 등 스펙관리를 잘했기 때문’(1.8%) ▶‘남들이 잘 모르는 채용기업 정보를 발빠르게 얻었기 때문’(1.8%) ▶‘학과에 적합한 직무를 택했기 때문’(0.9%) ▶‘기타’(6.3%) 등의 응답도 나왔다.

눈높이를 낮춘 경우를 제외하면, 면접에서 자신의 역량을 잘 펼쳐 보였거나 실무경험, 내부인맥 활용 등이 합격의 지름길이 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구직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출신학교나 학점, 토익점수 등 스펙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들은 또 실제 취업준비에서도 면접준비와 목표기업에 대한 정보획득에 힘을 쏟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을 위해 가장 노력을 기울인 부분을 물었는데, ▶‘면접준비’(24.1%)와 ▶‘목표기업의 채용정보, 취업전략 정보 습득’(17.9%)을 가장 먼저 꼽혔다. 이어 ▶‘인턴십 참여’(11.6%) ▶‘외국어점수 획득’(8.0%) ▶‘공모전, 어학연수 등 추가스펙 확보’(6.3%) ▶‘학과, 동아리활동 등 학교(대외)활동’(4.5%) ▶‘학점관리’(2.7%) 등의 의견이 뒤따랐으며,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의견 16.1%, ▶‘기타’ 의견도 8.9% 있었다.

복수합격의 영광을 누린 데는 분명 스스로의 노력이 결정적이었을 것이지만, 필요할 때 주변의 도움도 작용했을 것. 누구한테서 도움을 받았으며, 어떤 것들을 활용했는지도 함께 물어봤다.

도움을 받지 않았다는 답변을 제외하고, 도움을 준 사람은 ▶‘친구 또는 동기’(21.4%) ▶‘선배’(19.6%) ▶‘부모님’(8.0%) ▶‘형제자매’(4.5%) ▶‘이성친구 또는 애인’(4.5%) 등의 순으로 집계됐고, 실제 도움이 됐던 부분에 대해서는 ▶‘지인들의 조언들’(29.5%) ▶‘취업 포털사이트’(26.8%) ▶‘학교 취업지원부서(취업지원실, 취업정보센터 등)’(6.3%) ▶‘취업스터디’(2.7%) ▶‘각종 취업전략 서적’(2.7%) ▶‘취업 커뮤니티’(0.9%) 등이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