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촌 주민 주도 8개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확정

해방촌 주민 주도 8개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확정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3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형 도시재생이 선도적으로 추진될 13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중 하나인 ‘해방촌(용산구 용산2가동 일원, 면적 332,000㎡)’의 사업 활성화 물꼬를 틀 마중물 사업 8개가 확정됐다. 지역주민 조직인 ‘해방촌 도시재생 주민협의체’가 선정 주축이 됐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서울도시재생 종합플랜’(3월 발표)을 통해 선정된 27개 중점추진지역 가운데 재생이 시급하지만 자생적 변화가능성이 낮아 공공의 통합지원이 필요한 곳들로 선정(11.18)됐다.

이들 지역은 4~5년에 걸쳐 최대 100억 원 이상 규모로 지역역량강화사업, 앵커시설 확충 등 마중물 사업에 대한 공공지원을 받는다.

주민협의체는 지난 3월 공개모집을 거쳐 거주민을 비롯한 상가 상인, 피고용인, 학생 등 해방촌에 생활적 이해를 가진 398명으로 구성됐으며 이 중 52명이 운영위원회(공동체, 주거, 경제 3개 분과)를 조직, 마중물 사업 마련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운영위원들은 주민협의체 구성원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를 수렴→총괄계획가(한광야 동국대 교수)와 해당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각 분과별 회의(총 16회)에서 의견 제시→공무원 등이 관계법령에 기초해 검토한 결과들을 주민협의체에 설명→쌍방향 토론과 2차례 조정 등을 거쳐 값진 결과물을 얻어냈다.

이 과정을 통해 최종 도출된 8개 사업은 ①신흥시장 활성화 ②공방, 니트산업 특성화 지원 ③해방촌 테마가로 조성 ④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⑤녹색마을 만들기 지원 ⑥주민역량 강화 지원 ⑦마을공동체 규약 마련 ⑧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마중물 사업을 골자로 하는 ‘해방촌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을 기반으로 향후 주민과 공공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해방촌만의 특성화 된 도시재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첫째, 낡은 슬레이트 지붕을 공중개방형으로 바꾸는 등 경기악화로 침체된 채 오랜 기간 어둡게 방치된 신흥시장을 해도 달도 별도 보일 정도로 밝고 쾌적하고 개방된 시장으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전국 어디에나 있을 법한 ‘신흥시장’이라는 이름 대신 외부 방문객들에게 익숙한 ‘해방촌 시장’으로의 시장명칭 변경도 신흥시장 상인회와 검토하고 있다.

둘째, 해방촌의 대표산업이었지만 현재 소수업체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니트(편직)산업(현재 니트사업장 50여개 소 운영중)을 재조명하고, 나아가 최근 청년들을 중심으로 신규 유입이 늘고 있는 예술공방(현재 30여개 소)을 융·복합한다.

예컨대, 이러한 아이템으로 예술과 젊음, 고객을 담는 ‘해방 아트마켓’을 조성하고 해방촌의 특성화 된 산업으로 육성해 일자리 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주민공모사업 등을 통해 예술과 니트산업을 연계한 다양한 산업아이디어를 접수, 활용하고 공동작업장과 전시판매장을 조성하는 등 생산위주의 제조업 개념을 탈피, 판매, 전시, 체험 위주의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조성할 계획이다.

셋째,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해방촌 테마가로’를 3단계로 조성한다. 1단계 ‘남산가는 골목길(용산공원, 이태원~해방촌~남산)’, 2단계 ‘역사문화 탐방로(108계단~모자원~신흥시장~남산)’ 3단계 ‘HBC먹자골목(경리단길~해방촌)’ ‘해방촌 생활가로(해방촌의 주도로인 신흥로)’다.

2단계 ‘역사문화 탐방로에 포함되는 108계단은 역사적 가치 등을 고려해 역사 안내 표지판 설치, 계단참 쉼터공간 조성 등 보존정비를 우선 검토할 계획이다.

넷째, 이 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염원 중 하나인 생활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이 72%를 차지하고 파손된 도로, 남산자락 경사를 따라 조성된 계단, 옹벽 등이 많아 안전사고에 위험이 컸던 지역을 정비해 노약자도 편안하게 걷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소월로~오거리 급경사로에는 등나무 캐노피를 설치해 겨울철 길이 어는 것을 방지하고 바닥정비, 안전손잡이 설치, 범죄예방디자인 적용 등 안전시설을 확충한다.

다섯째, 남산, 용산공원 등 대규모 공원녹지와 근접해 있지만 생활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담장 허물기, 화단이나 작은 쉼터 조성 등 골목길 녹화정비를 통해 일상 속 녹지를 확대한다.

이 사업은 주거분과 운영위원 한 명이 직접 해외 사례를 모아 추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정리·발표하고 다른 운영위원들을 설득해 신규채택된 것으로 눈길을 모았다.

주민들이 합의 후 사업을 신청하면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 사업계획을 세우고 이를 심사해 시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숨겨진 전망 명소를 찾아내 해방촌만의 푸르른 ‘옥상전망대’도 조성한다.

여섯째, 도시재생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주민 역량 강화가 필수적인 만큼 해방촌 특성을 반영한 공모사업과 주민교육을 실시, 해방촌만의 공동체 생활문화를 만든다.

일곱째, 다른 생활패턴으로 인해 주민갈등이 초래되지 않도록 임대료, 쓰레기 배출, 생활소음, 주차 등의 내용을 포함해 해방촌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과 비전, 가치를 담은 ‘마을공동체 규약’을 만든다.

이 지역은 최근 공방 개설 등으로 젊은 층의 유입이 늘고 외국인이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기존 세대와 젊은 세대, 다문화 주민의 공존을 위한 생활방식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전문가 자문, 주민 의견 반영해 지역현황 진단과 갈등내용 구체화(’16년)→주민 각 주체별 해결방안 토론과 의견조정 과정 거쳐 합의안 도출(’17년)→지역 전체주민 동의하에 규약 제정(’18년 말)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여덟째, 도시재생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한 베이스캠프이자 지역거점 역할을 할 주민공동이용시설 2개소를 확보한다. 이 시설들은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직접 운영한다.

이밖에도 골목길 주차장 확충, 전선 지중화, 소방도로 확보 등 장기간 준비가 필요한 20여 개 사업은 ‘협력 사업’으로 분류해 중앙정부, 용산구와의 협의를 거쳐 활성화계획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주민설명회를 12. 3.(목) 용산2가동 주민센터에서 개최한다.

서울시는 주민협의체에서 정리한 활성화계획안을 올해 말까지 보완, 공청회→시의회 의견 청취→도시재생위원회 심의 등 법정절차를 거쳐 본격적으로 마중물 사업을 추진해 ’18년 완료할 계획이다.

경제분과 운영위원으로 참여한 한 주민은 “오랫동안 살아온 마을을 위해 참여하게 됐지만, 처음에는 우리가 해낼 수 있을 것인가 걱정도 많았다”며 “사업들이 하나씩 구체화 되면서 보람과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성보 서울시 주거사업기획관은 “자신의 마을을 보다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해 주민 스스로 계획수립부터 실행단계까지 참여하는 것이 도시재생의 본래 취지”라며 “서울시는 주민들이 만든 사업계획을 보완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돕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