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10명 중 8명 “취업재수 해야 하나?”

취준생 10명 중 8명 “취업재수 해야 하나?”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11.1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취업이 안 된 신입직 취업준비생 10명 중 8명은 취업 재수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올해 신입직으로 구직활동을 했던 취업준비생 619명을 대상으로 ‘취업 재수를 고민하고 있나’ 조사한 결과 83.7%가 ‘취업 재수를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취업 재수를 고민하지 않는다’는 취업준비생은 16.3%에 그쳤다.

특히 취업 재수를 고민하지 않는 응답자들중 ‘올해 안에 어떻게든 취업을 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58.4%로 많았으나, 33.7%는 ‘취업이 되기까지 2년 이상 걸릴 것이라 예상했었다(고민 없이 취업재수 한다)’고 답해, 실제 내년에도 신입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취업 재수생 비중은 더 클 것으로 조사됐다.

‘본인이 취업 재수를 한다면 무엇이 가장 우려되는가’(*복수응답)에 대해서는 ‘갈수록 높아지는 스펙의 취준생들과 경쟁‘이 가장 걱정된다는 답변이 응답률 50.6%로 가장 높았다.

이 외에는 나이가 많아지는 것에 대한 고민(41.1%), 주변 지인들과 가족의 걱정 어린 시선(29.7%),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고민(25.7%) 등이 뒤를 이었다.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재수’란 용어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는지 물었다(*복수응답). 그러자 71.7%의 취업준비생이 ‘현실을 반영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내 얘기 같아 웃을 수 없다(41.4%), 재미있지만 슬프다(17.4%), 기분 나쁘다(13.1%)의 순이었다.

그렇다면 ‘취업 재수’라는 용어가 앞으로 확산될까? 질문한 결과, 90.0%의 취업준비생들은 ‘취업 재수’라는 용어가 확산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반면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는 취업준비생은 10.0%에 그쳤다.

‘취업 재수’라는 용어가 확산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취업시장 경기도 좋지 않을 것 같아서(50.6%), 암울한 취업시장을 잘 반영한 단어이기 때문에(37.5%), 하나의 현상을 이야기하는 전문용어처럼 사용될 것 같아서(7.2%), 눈과 귀에 잘 들어오는 익숙한 단어이기 때문에(4.5%) 등의 답변이 있었다.

잡코리아 김훈 상무는 “기업 채용담당자는 이력서에 설명되지 않은 공백 기간에 대해 궁금해 하기 마련이며, 보통 1년 이상의 긴 공백에 대해서는 면접 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럴 경우 구직자들은 그 기간 동안 본인이 지원할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경력을 쌓는데 주력, 긴 구직활동의 기간을 무의미하게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