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북스, 과학 대중화 무한 도전 캠페인 ‘과학 수다꾼’ 초청 이벤트 개최

사이언스북스, 과학 대중화 무한 도전 캠페인 ‘과학 수다꾼’ 초청 이벤트 개최

  • 권혁교 기자
  • 승인 2015.08.1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언스북스,
과학 대중화 무한 도전 캠페인
‘과학 수다꾼’ 초청 이벤트 개최

빅 데이터에서 3D 프린터까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15가지 첨단 과학 이슈를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자들이 모여 깊이 있게 파헤친 교양 과학서 ‘과학 수다’ 출간을 기념해 과학 대중화 캠페인 ‘‘과학 수다’가 만나러 갑니다!’(이하 ‘과학 수다’)를 진행한다.

과학 전문 출판사 (주)사이언스북스, 인터넷 서점 알라딘, 인터넷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의 공동 진행으로 이루어지는 이 캠페인은 평소 과학 교양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나 직접 과학자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없었던 일반인들에게 ‘과학 수다’의 저자들이 찾아가서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새로운 개념의 대중 강좌이다.

이번 행사는 한 명의 전문가가 나서서 일 방향으로 과학을 들려주는 기존 강연 형식에서 탈피하여, 과학자와 과학 교육자, 과학 기자로 구성된 수다꾼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한 가지 주제를 풀어 헤치는 ‘수다’의 현장에 일반인들을 초대해 함께하는 형식이다. 편안하고 자유롭게 주고받는 수다를 통해 평소 어렵게만 느껴지던 과학을 보다 친절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과학적 아이디어가 발전하고 과학적 사고가 이뤄지는 과정을 눈앞에서 직접 목격하는 색다른 경험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과학 수다’에 참여하고픈 청중들이 직접 듣고 싶은 주제를 지정해서 신청할 수 있다는 점도 타 강연 행사에서는 볼 수 없는 ‘과학 수다’만의 장점이다. 준비 단계부터 청중들이 자신들의 과학적 관심사를 스스로 정하고 그 이야기를 나누고픈 자리를 스스로 조직하여 ‘과학 수다꾼’을 부른다는 점에서 보다 자발적이며 깊이 있는 ‘과학 대중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과학을 가까이에서 듣고 이야기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

더 이상 멀찍이서 과학을 구경만 하는 시대는 지났다. 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과학의 현장 속으로 직접 들어가 과학 하는 사람들과 함께 웃고 떠들며 즐기는, 진정 모두가 과학에 참여하는 시대의 문이 ‘과학 수다’ 강연 행사를 계기로 보다 활짝 열릴 것이다.

‘‘과학 수다’가 만나러 갑니다!’ 캠페인의 신청은 ‘과학 수다’를 나눌 장소를 제공할 수 있는 30명 이상의 단체라면 누구든지 가능하다. 학생들에게 보다 가까이에서 과학의 재미를 알려 주고 싶은 선생님들이나 평소 강연이나 여타 행사를 접하기 힘든 산간 도서 벽지 학교들, 지방 도서관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은 독서 공동체들, 그리고 ‘과학’을 주제로 한바탕 수다를 떨고 싶은 모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과학 수다’에 등장하는 15가지 과학 이슈들 중 듣고 싶은 주제를 하나 정한 후 단체/기관명과 지역, 참석 인원, 신청 사연과 함께 기재하면 된다. ‘과학 수다’의 저자들이 신청 사연과 단체들을 직접 검토한 후 3~5곳을 선정, 9~11월 중에 ‘과학 수다’ 팀이 신청자들을 찾아가 함께 수다를 떨 예정이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첨단 과학 이슈뿐만 아니라 시대를 넘어 꼭 알아야 할 과학 교양에 목마른 분들, 과학의 경이로움을 만끽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과학을 가까이에서 만나서 즐길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