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6명, “내 일에 만족하지 않는다”

직장인 10명 중 6명, “내 일에 만족하지 않는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5.07.2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10명 중 6명은 현재 본인의 일에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남녀 직장인 1,34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일 만족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나타난 사실이다.

잡코리아는 이번 조사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현재 본인의 일에 만족하는가?’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설문 참여자 중 62.0%가 ‘현재 내 일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만족한다’는 답변은 38.0%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일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의 차이는 어디서부터 시작됐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을 선택한 기준이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 자신의 일에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은 ‘평소 내가 하고 싶던 일(29.9%)’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일을 선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자신의 일에 불만족한다고 답한 직장인들은 ‘취업이 상대적으로 쉬웠기 때문에 해당 일을 선택(32.0%)’했다고 답한 사람이 많았다. 즉, 당장 취업이 급해 자신의 적성이나 관심을 고려하지 않은 채 취업한 직장인들은 입사 후에도 즐겁게 일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현재 자신의 일에 만족한다고 답한 직장인들에게 어떤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지 질문하자, 일에 대한 성취도와 보람(34.4%)를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반면, 자신의 일에 불만족하는 직장인들은 불만족스러운 연봉(34.3%), 불투명한 비전(27.7%), 업무의 반복감&지루함(12.4%), 잦은 야근(9.5%) 등을 꼽았다.

한편, 일에 대한 불만족은 잦은 이직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자신의 일에 불만족한다고 답한 831명의 직장인들 중 71.4%가 ‘일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직할 계획이다’고 밝힌 것. ‘이직을 생각한 적 없다’고 답한 이들은 4.2%에 불과했고, ‘이직을 생각한 적은 있으나 행동으로 옮기진 않겠다’고 답한 이들은 25.0%였다.

잡코리아 사업본부 박강철 본부장은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8시간 이상을 보내게 된다. 때문에 자신의 일에 불만족하거나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사이가 좋지 못하면 매일 출근하는 것이 스트레스일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 십 년 일해야 하는 직무를 선택하는 것인 만큼 취업 전에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