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넷’, 취업대비 주요시사이슈 20 선정

‘아젠다넷’, 취업대비 주요시사이슈 20 선정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0.01.08 1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계속되는 매서운 날씨처럼 사상 최악의 취업한파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에, 청년 구직자들의 한 숨이 깊어지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국내기업들의 부단한 경영환경 개선노력과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09년 3분기 기준 경제성장률 3.2%를 기록, 조심스레 경기회복을 실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의 기업이 비상경영체제를 유지한 채 고용확대에 대한 이렇다 할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행정인턴 상당수가 계약기간 만료로 취업 준비생으로 내몰리게 될 올 상반기에는, 기업의 채용규모 축소와 맞물려 취업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꽁꽁 얼어붙은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졸업자와 예비 졸업생들은 소위 ‘스펙’이라 불리는 학점, 공인어학점수, 인턴 경력, 대외 활동 등에서의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바쁜 겨울을 보내고 있다. 특히 취업 당락을 결정하는 면접전형 준비를 위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해당 기업정보를 수집하고,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등 힘을 쏟고 있다.

채용 진행시 기업 별로 면접방법은 상이하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근래에는 토론 면접과 주요 시사이슈와 연계한 인성 질문으로 지원자들의 기초역량을 심층 평가하는 것이 채용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사지식 전문 포탈 아젠다넷(대표 김승혁)은 취업난 속 청년구직자들의 면접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상반기 취업대비 주요 시사이슈 20개를 선정했다. 선정된 주요 이슈는 다음과 같다.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체세포 배아복제 연구 허용논란
미디어법 논란
세종시 계획 수정 논란
4대강 정비사업 논란
쌍용자동차 사태
삼성경영권 편법승계논란 종지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촛불시위로 표출된 성난 민심
아프간 파병 논란* 군 가산점에 부활 논란 재점화
북한 핵 문제
아동 성범죄 논란
신종플루 위협
존엄사 허용 논란
사형제 존폐 논란
비정규직법 개정 논란
친일 인명사전 발간 논란
외고 존폐 논란
자율형 사립고 도입논란

아젠다넷 시사이슈 분석 담당 성유정 선임연구원은 “선정된 핵심이슈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최근 진행 경과를 살펴보고 각 이슈의 쟁점원인과 관련 사례를 비교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근거를 정리해 두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면접 준비 방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정된 상반기 취업대비 주요 시사 이슈에 대한 쟁점과 사례 상세내용은 아젠다넷 홈페이지(www.agendane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젠다넷에서는 국내외 주요 정부기관 및 연구기관 사이트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제공하여, 이용자의 주요 이슈 관련보고서 검색과 전문화된 지식 컨텐츠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9-06-20 20:23:18
기사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