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한의원치료] 자동차사고 후유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교통사고 한의원치료] 자동차사고 후유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5.04.1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한의원치료] 자동차사고 후유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자동차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이제 필수품을 넘어서 생활의 한부분을 차지하고, 남자건 여자건 이제 자동차는 스스로를 반영하는 도구로서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자동차는 그 효용성만큼이나 위험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바로 교통사고라는 위험요소이다.

▲ [교통사고 한의원치료] 자동차사고 후유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 이하 이미지=morguefile.com

교통사고는 가능한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교통사고는 나만 조심한다고 해서 사고가 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스스로 아무리 조심하고 대비하고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서 교통사고를 피해갈 수는 없다. 한마디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이상 교통사고는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교통사고의 무서운 점은 사고 그 자체가 아니다고 얘기한다. 사고 그 자체는 순식간에 일어나는 것이고, 그것에 대한 처리는 아무리 길다고 한들 하루를 넘기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문제는 바로 교통사고 후유증이다. 바로 이 부분이 사고 이후에 지속적으로 사람을 고통받게 하고, 힘들게 만들며, 짜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왜 교통사고 후유증은 즉시 없어지지 않고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람을 괴롭히게 만드는 것일까?

일상생활을 하면서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현상은 신체가 그 현상 자체에 대한 즉각적 반작용을 통해서 대비 자세를 취하게 된다. 한마디로 손상을 당한다고 하더라도 그 손상자체가 경미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교통사고는 대부분 무방비상태 속에서 갑작스럽게 당하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신체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상황에서 마주하게 되는 불편한 상황이라는 뜻이다.

무방비 상태 속에서 당하는 신체적 손상이기 때문에 뇌는 그 상황 자체를 이해하기가 힘들어지게 된다. 한마디로 현 상황 자체를 순서와 절차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다보니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이후에 곧바로 그 증세가 나타나기 보다는 한참 시간이 지난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게 된다. 즉, 사고로 인한 신체적 상황을 몸이 제대로 인지하기까지 비교적 긴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교통사고에 관련해서 한의원에 찾는 사람들은 사고 그 자체보다도 후유증에 대한 문의와 진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단,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교통사고 후유증은 근골격근계에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바로 목, 어깨, 허리, 무릎, 발목 등의 통증을 느끼고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게된다. 구조적 문제는 X-ray, CT, MRI등을 통해서 바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아주 큰 사고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이런 부분에서 문제는 발견되지 않는 상황인데도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다는 것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중요한 점은 이 고통이 비단 근골격근계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로 신경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등의 심리적 문제 등이 같이 동반한다는 것이다. 이런 심리적 장애는 교통사고 자체에 대한 심리적 긴장이 만들어내는 고통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특히, 평소에 예민하고 조심스러운 사람의 경우에 있어서는 교통사고로 인해 불면증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그 증상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근 골격근계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뒷목, 어깨, 허리, 무릎, 발목등의 시큰거림과 통증이 존재한다.”
2. “몸이 내 살 같지 않고 뻣뻣하다.”
3. “크게 일을 많이 한 것도 아닌데도 피곤하다.”
4. “몸의 통증의 양상이 저리거나 쑤시거나 감각이 둔해진다.”
5. “머리가 터질 듯이 아프거나 멍한 느낌으로 아프다.”
6.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오히려 허기진 것을 못 견딘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연관된 신경계 장애는 다음과 같다.

1. “무기력감이 있거나 자꾸 누워 있으려고 하게 된다.”
2. “심장이 조이거나 두근거리거나 압박감이 심해진다.”
3. “수면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수면의 질이 불량해진다.”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마주하게 되는 후유증은 이런 패턴이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들 대부분은 긴장과 예민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들 각각을 명확하게 진단하여, 사고 인해 저하된 신체의 대사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통사고로 근육의 치료는 경락치료와 침구치료 등을 통해서 뭉치고 굳어진 부분을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 또한 약물치료등을 통해서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것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은 사고 이후에 몇일동안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된다. 작은 부분 하나라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진단받아서 이후에 발생하게되는 후유증을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강칼럼 : 자동차보험한의원 압구정 정인한의원(www.junginomc.com)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