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5.03.2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누구나 어렸을 때 한번쯤은 가지고 놀았을법한 놀이기구인 ‘요요’에 대해 다이어트를 실패해본 사람이라면 결코 편안한 시선으로 그것을 바라볼 수는 없을 것이다.

▲ 다이어트! 요요현상의 원인과 극복에 대하여.../ 이하 이미지=stock.xchng

체중감량이라는 행위도 극도로 어렵고 힘든 일인데, 애써 빼놓은 살들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좌절감과 우울증이 생기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번 요요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전처럼 체중감량이 원활하게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속설 역시도 이 현상에 대해 편안히 생각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를 통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요요현상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요요현상은 잘못된 다이어트의 결과물이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시여기는 것은 몸무게의 변화이다. 어찌 보면 매우 당연한 것이지만, 일차적으로 명심해야할 것은 몸무게의 변화 중에서도 특히 ‘체지방량의 변화’를 가져가는 것이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일단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줄여나갈 경우 가장 먼저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바로 근육량이다. 근육량 중에서도 특히, 근육속의 체수분량이 식사량이 줄어들 경우 가장 먼저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근육속의 수분량의 변화는 다이어트 이후에 다시 일상적인 식사를 진행하게 되면 곧바로 원래의 수분량으로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면서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변화했다라고 만족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근육량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고 체지방량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에는 체지방 검사 등을 통해서 체지방량의 변화를 유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지방량이 일정한 속도로 계속 빠지기 시작한다면 어느정도 안심하셔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지방의 변화는 근본적으로 인체내의 대사기능이 높아져야만 이뤄질 수 있다.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여러 사람들의 경우 자신이 뚱뚱하다는 이유만으로 스스로를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에 해당된다.

비만인 경우는 대체로 몸의 대사기능, 특히 소화기능과 연관된 부분의 대사기능이 정상인보다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를 많이 관찰할 수 있다. 비만은 실제로 소화와 연관된 대사기능이 떨어짐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현상이고 실제로 이런 현상은 비만인 사람들이 운동이나 등산 등을 진행했을 경우에 체력적인 부분에서 정상인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통해서 입증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나서 자신의 기초체력과 몸의 힘이 과거보다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만일 체중감량 이후에 자신의 체력이 전보다 더 떨어졌다면 그 사람은 잘못된 다이어트를 시행한 것이된다.

다이어트는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게 되면 전보다 훨씬 더 건강해질 뿐만 아니라 전보다 체력적인 부분이 무조건 우수해지게 되어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통해 기초체력과 대사기능을 높이는 방법.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원장은, 한방다이어트는 주로 한약치료에 의해서 이뤄지는데 한약치료는 가장 기본적으로 인간의 생체에 가장 친숙한 식물들의 맛과 향을 통해서 몸이 가지는 대사기능을 극도로 높여주는 방법이다. 따라서, 한방다이어트는 그것을 시행하고 나면 전체적으로 몸이 가벼워지고 소화도 잘되면서 전체적인 컨디션이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얘기한다.

특히, 한방다이어트는 인간의 인체에 친숙한 천연자연의 식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측면에서도 상당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건강칼럼: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한의학 박사 이성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