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몸을 만드는 한방다이어트 한약의 효과.

건강한 몸을 만드는 한방다이어트 한약의 효과.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5.02.1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 한방다이어트 한약의 효과.

입춘이 지나고 봄이 다가오면서 겨우내 미뤄둔 다이어트를 준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가 가지는 장점은 보편적 방법을 지향하기 보다는 개별적 특수성을 지향한다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몸을 만드는 한방다이어트 한약의 효과./ 이하 이미지=morguefile.com

그럼 한방다이어트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뭘까?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일반적으로 한방다이어트는 치료기간동안 각종 해독치료라든지 침구치료, 그리고 상담치료 등이 병행해서 진행이 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방 다이어트는 한약 자체가 가지는 향미(香味)를 이용한 치료를 매우 중요시 여기게 된다고 얘기한다.

특히, 한방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오시는 많은 분들은 다이어트를 위한 한약의 종류가 정해져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한방 다이어트는 그것을 시작하기 위한 한약의 맛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분석하여 그 내용에 따라 서로 다른 한약을 투여하는 일이 많다. 물론 같은 생활패턴을 가져온 사람에게 있어서는 같은 맛을 가진 한약을 투여하게 되지만, 서로 다른 원인을 통해서 비만이 된 환자들에게 있어서는 서로 다른 맛을 가진 한약을 투여해야 한다.

즉, 한방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자 스스로에게 합당한 한약의 맛을 찾는 진단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방향성에 따라 각 한의원들의 한방다이어트의 방법들이 구분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방 다이어트는 다음과 같은 효능을 목적으로 투여된다.

1. 비만상태에 놓인 사람의 심리적 안정.

다이어트의 경우 대체로 심리적 치료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년간 다이어트를 진행해보면 비만치료야 말로 심리적 안정상태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면 식욕이 억제되기 때문에 식욕억제제에는 인체의 자율신경을 직접 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약을 장기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만들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만상태에 놓인 사람들은 단순히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욕억제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비만을 만들어낸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그러한 심리가 만들어내는 상호작용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공복을 견디기 위한 포만감 유지.

일반적으로 한방다이어트로 만들어지는 한약치료는 식욕억제보다는 포만감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향미(香味)입니다.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사람에 따라서 어떤 사람은 시원한 맛을 먹을 때 포만감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또한 어떤 사람은 고기가 가지고 있는 담백하고 단맛이 들어갔을 때 포만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매운 맛을 먹을 때 포만감을 느끼기도 하고, 짜고 진한 맛을 먹을 때 포만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사람마다 각각 포만감을 느끼게 만드는 향미가 다르고 이는 각자가 가진 신체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맞는 향미를 찾는 것이 순서이고 이 과정에서 한의사의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3. 몸의 각종 대사기능의 향상을 통한 피로회복.

다이어트에 대해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식욕만 조절되면 어떻게 되었든 감량에 성공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식욕과의 싸움이라기보다는 체력과의 싸움이다. 이는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만들 수 있는 개념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체력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체력이 좋아지게 만드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 후에 체력의 저하가 따라오는 것과는 달리 한방다이어트는 그것을 완성시키고 나면 과거보다 오히려 몸이 더 호전되는 효능을 나타내게 됩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다이어트를 하는 목적은 체중감량도 있지만 건강한 몸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더 우선임을 여러 환자를 보면서 깨닫게 된다. 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충동적 선택을 통해 일을 그르치기 보다는 충분한 계획을 통해서 하나씩 단계를 밟아서 진행하는 것이 더욱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건강칼럼: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한의학 박사 이성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