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한방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4.12.2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에 하나는 바로 “어떻게 하면 살이 안찌는 체질이 되는가?”라는 질문이다.

▲ 한방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이하 이미지=morguefile.com

인간에게 있어서 식욕은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삶을 연장하게 하는 기본적인 욕구이다. 그럼 식욕은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없는 인간의 본능이자 필연적인 삶의 요소에 해당이 된다. 그런 필수불가결한 요소를 극복해가면서까지 체중을 줄인다고 하는 것은 그에 대한 강한 결단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상당한 노력역시 같이 동반이 되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는 인간이 가지는 근본적인 욕구 중에 하나인 식욕에 대해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체중을 잘 조절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분명히 살이 찌지 않는 어떠한 정신적 구조를 동반하면서 그와 동시에 살이 찌지 않게 만드는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역으로 살이 잘 찌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삶의 패턴에서 무언가 살이 찌지 않는 사람들의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으면서 그 행위를 간과하기에 살이 찌는 습관이 만들어져 비만의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도대체 어떤 습관을 가지면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만들어지는 것일까?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여러 가지 습관이 존재하겠지만 여기서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를 통해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을 만드는 요령을 파악해보도록 하자. 오랜 기간 동안 비만인 환자들에게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고자 그들에게 요구하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을 조사한 결과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는 요건은 바로 “강박”이다.

강박이란 의학적으로는 그 사유체계를 가진 주체가 내적인 강제에 의해서 실행하지 않을 수 없는 행동의 형태를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특정 행위에 대해서 마치 의무적인 것처럼 그것을 행해야 하고 그것을 하지 않으면 견디기가 힘들어서 어떻게든 그 행위를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취하는 것을 일컫는다. 비교적 흔하게 사용되고 인식되는 이 “강박”이라는 행동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하지만 이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실제 비만에 이르게 된 사람들의 경우 운동량이나 식사량에서 정상인의 그것보다 훨씬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살이 많이 찌는 경우는 흔하게 볼 수 있다. 또한, 운동량과 식사량이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찌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럼 비만에 이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는 부분과 비만에 이르지 않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조사했을 때 언제나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생활습관에서 “강박”을 가지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관찰된다.

다이어트를 실제 시행을 할 때 해당 비만환자에게 있어서 가장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로 식단을 기록하고 적는 행위이다.

이 행위의 근본 목적은 먹는 식단을 조사하기 위함도 있지만 실제적으로 그 행위가 가져가는 가치는 먹는 시간과 행위에 대해서 “강박”을 만들어가기 위함이다. 즉, 다이어트를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보다는 ‘몇시’에 그것을 먹느냐가 매우 중요하고 그 시간을 얼마나 ‘규칙적’으로 매일 유지하느냐가 더더욱 중요하다.

한마디로 “식사시간의 강박적 규칙성”을 만들어가는 것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기초적이고 다이어트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된다.

실제로 식사량이 별로 많이 않고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삶의 패턴에서 식사시간과 운동시간에 대한 ‘강박’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유로운 생활패턴을 가지신 분들일수록 다이어트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살이 찌지 않는 몸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식사시간에 대해 강박을 가지고, 항상 같은 시간에 음식물을 섭취하려고 노력해야한다. 만약, 시간을 어기게 될 경우에 있어서는 다음 식사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즉, 식사시간을 놓쳐서 규정된 식사시간 외에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위는 자기 스스로 비만이 되겠다고 선포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그만큼 식사시간에 대한 강박적 규칙성은 살이 찌지 않는 몸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다음 중요한 것은 “수면시간의 강박적 규칙성”이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식사량만큼 중요한 요소는 바로 수면시간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정한 정도만큼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특정한 시간을 정해서 매일 그 시간에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해야한다는 것이다. 실제 음식량이 매우 많은데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 있어서 자신은 항상 특정한 시간에는 무조건 잠을 자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수면시간의 강박적 규칙성은 살이 찌지 않는 신체를 만다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에 해당된다.

평소에 주변에서 강박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잘 살펴보시면 그들은 좀처럼 살이 찌지 않고 마른 체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이 특별히 다이어트를 시행하지 않아도 살이 잘 찌지 않는 것은 바로 그들의 생활습관에서 “강박”이라는 행위가 자주 관찰이 되기 때문이다. 이 “강박”이라는 생활습관은 기본적으로 식욕을 떨어뜨리게 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일정한 수준에 이르게 해서 과잉영양섭취를 막고 에너지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작용토록 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되고 싶으면 식사시간과 수면시간에 있어서 ‘강박’을 가져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비만 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인한의원에서 정리한 비만원인에 따른 해결법을 참고하면 된다. 비만 탈출방법 및 자가진단 보기>>

건강칼럼: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한의학 박사 이성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