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의 초고도비만 증가, 고도비만 해결 위한 상식 바로 알자

젊은층의 초고도비만 증가, 고도비만 해결 위한 상식 바로 알자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4.12.0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층의 초고도비만 증가, 고도비만 해결 위한 상식 바로 알자

고도비만은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비만치료 방법인 생활습관 개선법으로서 식사 및 운동요법과 행동치료 및 약물요법 등을 통해서도 감량되는 체중량이 적고 치료 후에도 곧바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 버리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 젊은층의 초고도비만 증가, 고도비만 해결 위한 상식 바로 알자./ 이하 이미지=stock.xchng

이것은 고도비만들이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취약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쉽게 극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도비만을 올바르게 다스리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비만치료방법 외에 심리적 부분에서 스스로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그것을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비만상태를 극복하는 초석을 다지는 상태를 만들게 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고도비만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허기짐”이라고 얘기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허기가 진다는 부분은 생명연장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에 해당이 된다. 하지만 고도비만에게 있어서 허기짐은 단순히 기초 활동을 위한 욕구의 범위를 넘어서서 마음 깊숙이 내제된 스트레스와 콤플렉스에 대한 부분을 외부로 표출하는 행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고도비만 환자들이 감량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비만으로 만들어가는 이러한 허기짐을 만드는 근본적 심리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고, 그 상황자체를 깊숙이 이해하여 자신을 충분히 위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다면 고도비만은 어떤 심리적 상황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

가장 기본적인 심리기제는 바로 “불안”이다.

인간이 가진 여러 가지 심리적 상황 속에서 생명연장의 상황 외에 스스로로 하여금 허기짐을 만들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심리는 바로 불안감에서 출발한다. 실제로 고도비만에 있어서 심리적 상황을 조사해보면 어떤 상황에서든 이유 없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무척 많이 관찰된다.

즉, 스스로 아무런 이유 없이 존재하는 불안감을 견디지 못하게 되고 그 불안감을 없애고자 무의식적으로 먹게 되면서 나중에는 불안감이 나타나지 않는 상황 속에서도 음식을 먹는 습관이 고착화되린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고도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으로 허기짐을 견디지 못하게 된 상황 속에서 발생했던 불안감을 해결해줘야만 한다.

그럼 고도비만의 경우에 있어서 발생하는 불안은 어디에서 출발을 하는 것일까?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바로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고도비만인 경우에 심리적 상황을 조사해보면 실제로 자신감이 크게 떨어져 있는 경우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신감이 떨어지게 된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보면 그 근본에는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 “난 잘하고 있는 게 맞을까?” “내가 올바른 게 맞을까?”, “내가 예쁜 게 맞을까?”, “난 어딘가 못생기지 않았나?”라는 형태로 온갖 종류의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에 사로잡혀서 자신감을 상실해버린 경우가 태반이다.

고도비만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과정이 바로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만 안정적으로 극복하게 되면 나머지는 오히려 엄청나게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과정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게 되면 어느 정도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치더라도 다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원위치로 돌아가버리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고도비만은 생활습관개선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도 해결이 어려운 경우로서 이것을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개선 외에 스스로가 가지는 심리적 부분을 위로해주고 그것을 이해시켜줄 필요성이 있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고도비만은 이러한 심리적 안정감 위에서 모든 치료가 이뤄져야 비로서 안정적인 다이어트를 이뤄나갈 수 있으며 그렇게 되었을 때 요요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보다 확실한 감량을 만들어 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고도비만 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인한의원에서 정리한 고도비만 원인에 따른 해결법을 참고하면 된다. 고도비만 탈출방법 및 자가진단 보기>>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다이어트치료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