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내장지방 원인에 따른 복부비만 해결방법

복부내장지방 원인에 따른 복부비만 해결방법

  • 임선혜 기자
  • 승인 2014.11.1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부내장지방 원인에 따른 복부비만 해결방법

겨울을 나는 동안 누구나 체중이 1~2kg 증가하기가 쉽고, 따뜻한 봄이 되고, 활동량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속담처럼 겨울이 지나갈 때마다 조금씩 체중이 증가한다면 5~6kg증가는 눈 깜박할 사이에 벌어진다.

▲ 복부내장지방 원인에 따른 복부비만 해결방법 / 이하 이미지=stock.xchng

평소에도 복부비만으로 고민해 오던 체형의 사람들은 유난히 두드러지는 뱃살 때문에 깊은 한 숨을 내 쉬게 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내장지방은 피하지방층이 아닌 뱃속의 장간막, 간장, 심장 등의 장기조직에 지방이 축적된 것이다. 따라서 내장 지방량과 관계 깊은 질병으로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중풍, 고지혈증, 지방간, 담석증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고 얘기한다.

특히, 내장지방의 과다축적은 나이의 증가, 과식이나 불규칙한 식습관, 유전적 원인, 운동부족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에 따른 예방책으로

1.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식사량
2. 연령과 직업에 따른 적절한 칼로리의 섭취
3. 고지방의 음식을 피하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다이어트의 기본원칙과도 같다.

하지만 복부내의 지방축적을 살펴보면 원인에 따라 그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부위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1.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

  윗배가 딱딱해지고 명치가 막힌 듯이 갑갑하며 그 주위에 피하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셀룰라이트의 형성이 관찰되며 지방간과 고지혈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위장과 십이지장의 활동력이 저하된 경우가 많으므로 과식과 폭식을 피해야 하며 특히 기름지고 짜고 매운 식단을 조심해야 한다.

2. 호흡기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평소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다고 느끼거나 똑바로 누웠을 때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으며 들이마시는 산소의 양이 항상 모자라므로 쉬이 피로하고, 어깨가 딱딱하면서 등과 옆구리에 볼록하게 살이 찌게 된다. 이런 사람은 한 두 시간에 10분 정도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잘 움직이지 않는 어깨와 옆구리, 몸통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호흡을 통해 충분히 움직이지 못한 상체근육을 의도적으로 풀어주어야만 어깨와 등, 옆구리의 지방축적을 막을 수 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처방에 산소를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호흡을 강화하는 약물이 들어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3. 비뇨생식기의 문제가 있는 경우

 자주 방광염에 걸리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변비가 심한 환자들은 아랫배의 방광, 자궁, 대장 등의 활동이 순조롭지 않은 경우가 많다. 변비가 심하다면 섬유소가 많은 음식과 유산균등의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것만으로도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으며, 이유 없이 멍이 잘 들거나 다리가 잘 붓고 생리가 순조롭지 않다면 치료를 필요로 한다.

압구정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이런 대략적인 분류에 따라 내장지방의 원인을 추측하고, 지방이 축적된 부위에 따른 적절한 운동과 예방법을 선택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내장지방 줄이기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치료와 운동, 식이요법이 병행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복부비만 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정인한의원에서 정리한 복부비만 원인에 따른 해결법을 참고하면 된다. 복부비만 탈출방법 및 자가진단 보기>>

건강칼럼: 복치의학회 부회장, 한방다이어트치료 압구정정인한의원 (www.junginomc.com) 이성준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