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웹을 통한 대국민 업무, 생활민원서비스 전성시대”

“웹을 통한 대국민 업무, 생활민원서비스 전성시대”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1.2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기술을 이용하여 행정업무의 혁신과 보다 편리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IT인프라의 구축이 이어지고 웹을 통한 민원 처리가 점차 늘어나면서 공공기관 사이트 중 전자민원 사이트에 대한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국내 대표적인 전자정부 서비스는 통합전자민원창구인 전자민원 G4C와 국세청 홈택스 등이 있는데, 지난 1년간의 전년대비 방문자 성장률을 보면 인터넷 우체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성장 추세를 보였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정부/기관 중분류의 주요 기관 사이트의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것은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였는데, 이는 인터넷을 통한 택배서비스 신청 및 조회 기능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2008년 9월 이후 방문자 성장율을 보면, 인터넷 우체국의 경우 올해 들어 6월을 제외한 모든 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방문자 규모가 감소하였고, 지난 달에는 전년 대비 17%의 감소를 기록했다. 이에 반해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와 조달청, 국토해양부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사이트의 방문 규모가 감소한 지난 10월을 제외한 모든 기간 동안 전년대비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전자민원 G4C는 올해 1월부터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였는데, 지난 달부터 온라인 전입 신고제가 시행되는 등 출생신고, 사망신고 등 인터넷을 통해 점차 많은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이들 정부/기관 사이트들은 제공하는 각종 민원 및 정보 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꾸준히 지적 받아온 Active X를 없애고 웹 표준 개선 사업을 추진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국민의 웹 접근성을 높여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각 기관의 민원 시스템이 연계되어 실생활에 직접 이용되는 서비스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 서비스를 찾는 이용자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해킹, DDos 공격과 같은 보안 위험에 쉽게 노출되는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보안 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009년 10월 정부/기관 중분류 월간순위

1 인터넷우체국
2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3 코레일
4 대법원
5 기상청
6 조달청
7 국토해양부
8 전자민원 G4C
9 국세청 홈택스
10 국세청

한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웹을 이용한 각종 고객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이와 함께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국내 정부/공공기관 사이트는 인터넷우체국, 기상청, 인터넷 등기소, 철도 예약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필요한 민원 서비스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분야 상위 사이트 중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안내 및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사이트가 눈에 띄지 않아 향후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넷상의 정부의 노력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