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터넷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살 때 주의하세요”

서울시, “인터넷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살 때 주의하세요”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11.27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등을 판매하는 가전제품 사기사이트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시에 의하면 올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에 적발된 63개 사기사이트 가운데 7개가 11월에 발생하였으며, 이중 5개가 가전제품 사기사이트라고 밝혔다.

이들 사기사이트는 주로 오픈마켓에 물품을 올려 할인을 미끼로 판매자가 운영하고 있는 별도의 인터넷쇼핑몰에서 직거래를 유도하거나, 최저가 구매가 가능하다고 소비자를 유인한 후 대금만 챙기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삼성버디엔아이’, ‘한진몰’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김치냉장고, TV 등을 주문하고 물품을 받지 못한 ‘사기성’ 계약으로 인한 피해가 이번달에만 24건이나 접수되었고 피해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피해건수의 절반을 넘게 차지한 김치냉장고로, 김장철을 맞아 시장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이 가장 크게 적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의 협조로 신고 접수된 쇼핑몰의 사업장을 방문결과 이미 폐쇄처리 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금 할인을 이유로 물품 대금은 현금 결제만 받아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비대면·선불식 거래인 인터넷쇼핑몰 특성상 물품대금만 입금하고 물건을 받지 못하는 사기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피해를 예방하고 사기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비교적 안전하며 현금결제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꼭 현금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에스크로’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과 같은 구매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하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시 물품 수령 후 구매결정을 해야 쇼핑몰 사기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