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비효율적 시간’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이 뚜렷

직장인 ‘비효율적 시간’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이 뚜렷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30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비효율적 시간’에 대한 세대별 인식 차이 뚜렷

직장인 10명 중 4명이 ‘직장 상사의 눈치 때문에 진행되는 야근’을 하루 중 가장 불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대적으로 높은 직급이 많이 포진되어있는 50대 이상은 가장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간으로 ‘잡무 처리로 보내는 시간’을 가장 많이 꼽아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취업전문사이트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5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출근에서 퇴근까지 직장인이 가장 불필요하다고 생각 되는 시간으로 44.9%가 ‘상사의 눈치에 의한 야근’이라고 답했다.

그 다음은 ‘비효율적인 회의 시간’(18.4%), ‘원하지 않는 회식에 참여하는 시간’(13.3%), ‘잘 활용되지 않는 출퇴근시간’(13.3%), ‘잡무 처리로 보내는 시간’(10.2%) 의 답변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직장에서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할까?

응답자의 40.8%가 ‘15분~30분’정도의 휴식 시간을 가진다고 말했다. 또 직장에서 휴식시간이 전혀 없거나 5~15분이라고 답한 비율이 34.7%에 달해 30분 이상을 쉰다고 말한 직장인의 비율(24.5%) 보다 많았다.

한편, 직장인들은 휴식시간에 동료와의 수다(30.6%)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군것질 및 티타임’(21.4%), ‘모바일게임 및 웹서핑’(19.4%), ‘부족한 잠 보충’(11.2%), ‘가족 애인과의 전화통화’(9.2%), ‘간단한 체조, 스트레칭’(8.2%) 순이었다.

연령별로 살펴 봤을 때 20~30대는 휴식시간에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모바일게임 및 웹서핑을 한다고 대답한 반면, 50대 이상은 휴식시간 부족한 잠을 보충한다고 대답해 휴식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벼룩시장구인구직 이동주 본부장은 “직장에서 비효율적이라고 느껴지는 야근, 회의, 회식은 개인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봤을 때 회사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는 곧 나태한 근무습관, 업무 성과의 저하, 우수 인력 육성 및 유지의 어려움 등을 초래한다”며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휴식시간을 통해 업무효율성을 및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업무와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