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열풍, 건강까지 이어져, 피로를 만들지 않는 스웨덴 건강법에 주목하라

북유럽 열풍, 건강까지 이어져, 피로를 만들지 않는 스웨덴 건강법에 주목하라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08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유럽 열풍, 건강까지 이어져,
피로를 만들지 않는 스웨덴 건강법에 주목하라

북유럽 스타일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가구와 소품 같은 봄맞이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음식과 패션, 문화에 이르기까지 북유럽식 라이프스타일은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의 로망이 되었다. 북유럽 열풍 그 한가운데 스웨덴이 있다. 올해 말 우리나라에 오픈 예정인 스웨덴 기반의 가구 회사 이케아(IKEA), 팝의 전설인 아바(ABBA), 자동차 브랜드 볼보(Volvo), 노벨상 시상식 등 스웨덴 하면 떠오르는 것들은 다양하다. 이젠 여기에 스웨덴 건강법을 추가할 차례다. 그렇다면 전 세계 보건복지 전문가들이 끊임없이 연구하는 스웨덴 보건의 핵심은 무엇일까.

스웨덴 왕립 의과대학 박사이자 다양한 방송 매체의 의학 패널로 출연 중인 항노화 전문가 박민선 원장은 스웨덴 사람들의 건강한 삶에 주목하고, 스웨덴 건강법의 핵심을 ‘피로를 만들지 않는 삶’에서 찾는다. 그리고 그의 신작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를 통해 현재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피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스웨덴 사람들에게는 잠깐이라도 걷기나 조깅과 같은 운동을 하지 않으면 밥을 먹지 않는 것과 같다는 의식이 저변에 깔려 있다. 야근과 밤샘 공부가 없는 스웨덴에서는 버스에서 조는 일 또한 생소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피곤해 죽겠다”는 무서운 말을 버릇처럼 입에 달고 산다. 억지로 시간을 내야만 운동할 수 있고 늦은 시간까지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늘 피로하다. 항상 피곤해하지만 피로가 병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병의 전조증상인 피로를 가볍게 여기면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해 정말 피곤해 죽을 수도 있다.

저자는 오래 사는 것보다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차례이다. 어디가 아프다고 꼭 집어 말할 수 없지만 늘 피로하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9가지 피로 원인을 의심해보라. 당신도 몰랐던 피로의 이유를 발견하고 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비로소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